[10월16일 뉴스브리핑] “비행기 내 코로나 확산 위험 거의 없어”.. 미국 국방부 실험 결과.

★ 10월16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친절하고 섬세한 앤드류 김 치과 제공입니다.

★ “비행기 내 코로나 확산 위험 거의 없어”.. 미국 국방부 실험 결과.
비행기 내에서 코로나19이 전파될 위험이 극히 작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15일 미국 국방부가 발표한 연구결과를 보면 비행기 내 코로나19 감염자가 있어도 승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했다면 평균적으로 바이러스를 지닌 에어로졸의 약 0.003%만 다른 승객의 호흡 가능 거리에 들어가는 것으로 측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승객이 코로나19가 전파될 정도로 에어로졸에 노출되려면 코로나19 감염자 옆자리에 54시간 이상 앉아있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연구는 국방부가 유나이티드항공 협조를 받아 보잉 777기와 767기에 코로나19 감염자를 대신한 에어로졸을 뿜는 마네킹과 다른 승객 역할인 감지장치를 설치해 ‘비행기에 승객이 꽉 찬 상황’을 만든 뒤 실제 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기내 코로나19 전파확률이 낮은 이유는 공기순환이 빠르고 공기가 흐르는 방향이 위에서 아래인 데다가 공기정화장치가 잘 갖춰졌기 때문으로 분석됐습니다.

(국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오후8시 플로리다주와 펜실베이니아주에서 각각 타운홀 행사를 열고 날 선 공방을 이어가며 ‘간접 대결’을 벌였습니다. 당초 이날 예정됐던 2차 TV토론이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취소되자 두 후보는 동시에 타운홀 미팅을 개최하며 코로나19 대응 등 주요 이슈를 놓고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 러시아 검찰총장이 16일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지인 쿠릴4도(일본명 북방영토)를 방문해 일본 정부가 항의했다고 NHK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가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은 채 가슴골을 드러낸 패션 잡지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그를 향한 응원과 비판이 동시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밤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타운 홀’ 행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외교 정책을 평가하며 북한을 언급했습니다.
이날 바이든 후보는 또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북한 지도자와 가장 친한 친구”라면서 “그는 러브 레터들을 보내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명 처리수)를 해양에 방류 관련 일본 정부 대변인은 “언제까지나 미룰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복용한 치료제 ‘렘데시비르’가 환자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가 나왔습니다.

★ 미국 트럼프 행정부에서 코로나19 집단면역을 추진하려는 조짐이 보이자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이 집단면역 전략으로 대응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위험한 발상이라고 일축했습니다.

★ 15일 코스피에 상장한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주가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선 빅히트 주가 급락 이유가 “중국 시장을 외면한 탓”이라는 주장이 나옵니다.

★ 호주·뉴질랜드 여행재개 협정으로 코로나19 관련 격리 의무가 면제된 승객 350여명의 호주 입국이 최초로 허용됐습니다.

★ 최근 중국 칭다오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한 가운데 집단감염이 원인이 병원 CT실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정치)
★ 1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국정감사는 옵티머스자산운용 의혹으로 도배됐다. 여야는 부실 검증 등 펀드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의 책임이 크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증권사의 ‘실책’으로 국민의힘은 ‘외압이 있었다’며 구체적인 원인을 두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습니다.

★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한 허위사실공표 혐의 파기환송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친형 고 이재선(2017년 사망) 씨에게 사과했습니다.

★ 국민의힘은 16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가 대법원의 파기환송으로 기사회생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에 대해 “예상대로 법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의 자리를 지켜줬다”고 밝혔습니다.

★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이 16일 육군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투입돼 광주시민을 폭력진압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대해 “선거 전망에 대해서는 별로 걱정을 안 한다”고 말했습니다.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그의 가족이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설계한 사모펀드에 5억 원을 투자한 사실을 두고 여야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 아들의 서울대 포스터(약식 논문의 일종) 저자 등재와 관련 ‘엄마찬스’ 논란에 휘말린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엄마의 마음으로, 엄마의 역할을 해주고 싶었던 것”이라고 16일 밝혔습니다.

(사회)
★ ‘라임자산운용 사태 배후 전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찰 출신 변호사를 통해 현직 검사를 상대로 로비를 벌이고 보석을 대가로 여권 정치인 로비 진술을 내놓으라는 회유를 받았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언급된 변호사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 유럽에서 코로나19이 고삐 풀린 듯 확산하면서 사망자가 큰 폭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15일 내다봤습니다.

★ ‘ 한국기자협회가 자택 앞에서 취재하던 기자의 사진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 올린 추미매 법무장관의 행태를 규탄하고 해당 기자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 코로나19 사태로 업무량이 급증한 쿠팡 물류센터 택배산업 종사자가 또 숨졌습니다.

(경제)
★ 우리은행은 16일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 주범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옥중 입장문을 통해 ‘펀드 판매재개 관련 청탁을 위해 우리은행 행장, 부행장에 로비했다’고 말한 데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습니다.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6일 임대차 3법으로 전세난을 겪고있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사연에 대해 “일단 새로운 집을 알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정부 세종청사에서 16일 열린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이로인한 주택시장 불안정을 포함해 국토위를 떠난 박덕흠 의원의 수주특혜, 이스타항공 문제까지 올해 사회를 달궜던 이슈들이 빠짐없이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 국회의 국토교통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세난을 두고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 폭스바겐코리아가 15일 준중형 세단인 7세대 신형 제타를 국내 출시하고, 2022년까지 5개 신차 모델을 잇달아 출시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에서 열린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상품성 좋은 다양한 신차를 지속해서 출시해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를 이끌겠다”고 밝혔습니다.

★ 16일 원/달러 환율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4.2원 오른 달러당 1,147.4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사흘째 내림세를 이어갔습니다. 동절기를 맞아 코로나19가 재확산된 프랑스에서 야간 통행금지가 실시되면서 재봉쇄에 대한 우려가 시장을 짓눌렀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I need to break my habit of drinking coffee every morning.
아침마다 커피 마시는 습관을 고쳐야겠어.
Why do you want to stop drinking coffee every morning?
왜 아침마다 커피 마시는 걸 그만두려고 하는데?
I think that’s how I’ll lose weight.
그래야 살이 빠질 것 같아서.
Will not drinking coffee be helpful for your diet?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
I’ve always had a lot of syrup in it. I’m going to have another drink now.
난 항상 시럽을 잔뜩 넣어서 마셨거든. 이젠 다른 음료를 마셔야겠어.
What other drink?
다른 어떤 음료?
I’m going to try some vegetable juice.
야채 주스를 마셔보려고.
Yes. Certainly, vegetable juice helps your diet.
그래. 확실히 야채 주스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
I’m worried that I can’t quit coffee and can’t go on a diet.
내가 커피를 못 끊어서 다이어트를 못 할까 봐 걱정이야.
Well, at least you’re still trying. That’s what counts!
음, 적어도 여전히 노력하고 있잖아. 그게 중요한 거지!

아침마다 커피 마시는 습관을 고쳐야겠어.
왜 아침마다 커피 마시는 걸 그만두려고 하는데?
그래야 살이 빠질 것 같아서.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
난 항상 시럽을 잔뜩 넣어서 마셨거든. 이젠 다른 음료를 마셔야겠어.
다른 어떤 음료?
야채 주스를 마셔보려고.
그래. 확실히 야채 주스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
내가 커피를 못 끊어서 다이어트를 못 할까 봐 걱정이야.
음, 적어도 여전히 노력하고 있잖아. 그게 중요한 거지!

★ 오늘의 말씀.
빌립보서2장11절.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