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2일 뉴스브리핑]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구체화한다. 원전해체연구소 본격적으로 추진.

★ 9월22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제공입니다.

★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구체화한다. 원전해체연구소 본격적으로 추진.

재단법인 원전해체연구소(이사장 정재훈)가 22일 부산 기장군 힐튼호텔에서 창립 이사회를 개최했습니다.
원전해체연구소 임원진은 정부·지자체와 관련 기관 소속 당연직 이사 9명, 학계를 포함한 출연기관 추천 이사 7명 등 총 16명의 이사와 민간 법률과 회계 전문가 2명의 감사로 구성됐습니다. 임기 2년 동안 원전해체연구소 설립과 운영에 대한 주요사항을 심의, 결정할 예정이다.
원전해체연구소는 국내 원전의 안전하고 효율적 해체와 글로벌 해체시장 선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제)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벌거벗은 광대’라고 칭하며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했던 중국 부동산 거물이 징역 18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중국 베이징시 제2중급 인민법원은 국영 부동산개발업체인 화위안그룹 회장을 지낸 런즈창에게 횡령, 뇌물, 공금 유용, 직권 남용죄로 18년형의 징역형과 420만위안(약 7억2000만원)의 벌금을 선고했습니다.

★ 러시아가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세번째 백신의 임상시험을 시작한다고 22일 타스통신이 보도했습니다.

★ 일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의지를 거듭 드러냈습니다.

★ ”영국이 코로나19 2차 확산으로 인해 술집과 식당 등의 영업시간을 오후 10시로 제한하는 등 봉쇄조치를 내리기로 했습니다.

★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말 강원도 원산시에서 암살당할 뻔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북한이 다음 달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앞두고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는 위성사진이 또 공개됐습니다.

★ 최근 미국 법무부가 사기 혐의로 기소한 북한 국적의 리정철이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유세 도중 백인 지지자들을 향해 “좋은 유전자를 가졌다”고 언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셜미디어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 저신다 아던 총리가 이끄는 뉴질랜드 집권 노동당의 지지도가 내달 중순 총선을 앞두고 제1야당인 국민당에 크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옛 소련국가 벨라루스에서 대선 부정 논란으로 인한 정국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와 벨라루스가 ‘슬라브 형제 2020’으로 명명된 연합훈련을 일주일 이상 계속하고 있습니다.


(정치)
★ 국민의힘은 22일 아들의 군 복무 특혜 의혹으로 야당 의원들의 질타에 시달리던 추미애 법무장관에게 “많이 불편하시죠”라고 말을 건넨 서욱 국방장관을 향해 “신임 장관이 추 장관의 심기 보좌 역할을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 여야가 22일 발표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 합의안에서 당정의 통신비 2만원 지급 약속이 후퇴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면서 만 35~64세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이유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대공수사권 기능이 이관되면 인력도 넘어가느냐’는 질문에 “자발적 지원 외엔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 22일 국회에서 열린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조 후보자의 정치 편향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1일(현지시간) 이란의 핵과 탄도 미사일, 재래식 무기에 대한 유엔 제재를 복원, 27개 단체 및 주요 인사를 제재 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 사이트가 권력과 유착돼 있다며 국정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다음달 3일 일부 보수단체 등이 강행을 예고한 개천절 집회 등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사회를 또 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22일 엄중 경고했습니다.

(사회)
★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세월호 참사 당시 법원에 제출된 선내 폐쇄회로(CC)TV 영상 등이 조작됐다며 국회에 특별검사 임명을 요청했습니다.

★ 방역당국의 전화를 안 받거나 동선 공개를 거부하는 등 방역방해 혐의를 받고있는 보수성향 시민단체 ‘엄마부대’ 대표 주옥순씨 부부가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모든 백신은 생산부터 접종 직전까지 저온 유통체계(콜드체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하지만 정부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조달 계약을 맺은 업체가 이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서 22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던 국가 무료 접종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 고용노동부가 최근 한국GM에 대해 인천 부평공장과 전북 군산공장의 불법파견 노동자 945명을 직접 고용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제)
★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점 사업권 재입찰이 6개 전 구역에서 유찰됐습니다.

★ ‘검은 머리 외국인’인 한국계 외국인 A씨는 고가아파트와 최고급 승용차를 취득했으나 국내 소득이 없고 자금 출처가 불분명했습니다.

★ 2021 스포티지는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계기반)와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를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해 편의성과 고급감을 강화했습니다.

★ 재계 총수들이 추석을 앞둔 시점에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상황과 관련해 잇따라 메시지를 던지며 임직원 독려에 나서고 있습니다.

★ 박용만 회장은 이날 오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정치권에서 (공정경제 3법 시행을) 하겠다는 말만 나오니까 여야가 합의하면 일사천리로 가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많이 된다”며 “그런 문제점들과 보완할 문제점들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시면 거기에서부터 얘기가 진전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 22일 원·달러 환율은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7.0원 오른 1,165.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 뉴욕증시가 내림세를 이어갔습니다.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면서 재봉쇄에 대한 공포가 확산됐습니다.
고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의 후임 문제를 둘러싼 여야간 공방으로 미국의 추가 경기부양책 합의는 더욱 기대하기 어려워졌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Are you in line?
줄 서 계신 건가요?
Yes. Well, it seems like there’s not much to eat.
네. 뭐, 먹을 게 많지 않은 것 같네요.
But it’s free! Some hostels don’t offer breakfast.
그래도 공짜잖아요! 어떤 호스텔에서는 조식을 안 줘요.
Better than nothing.
없는 것보다는 낫죠.
So, Greg, where did you travel to before coming here?
저기, 그레그, 여기 오기 전에 어디로 여행 갔었어요?
I traveled to several other cities in Spain already.
이미 스페인의 여러 도시를 여행했어요.
How long have you been traveling in total?
총 얼마 동안 여행하고 계신가요?
Six months. Now I’m half-way through my trip.
6개월이요. 이제 반쯤 여행했네요.
Time goes by super quickly.
시간이 엄청 빨리 지나가요.

줄 서 계신 건가요?
네. 뭐, 먹을 게 많지 않은 것 같네요.
그래도 공짜잖아요! 어떤 호스텔에서는 조식을 안 줘요.
없는 것보다는 낫죠.
저기, 그레그, 여기 오기 전에 어디로 여행 갔었어요?
이미 스페인의 여러 도시를 여행했어요.
총 얼마 동안 여행하고 계신가요?
6개월이요. 이제 반쯤 여행했네요.
시간이 엄청 빨리 지나가요.

★ 오늘의 말씀.
마가복음11장24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