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9일 뉴스브리핑] 자유한국당 추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요구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심재철-원내대표-김한표-원내수석부대표-주광덕-의원-등이-9일-국회에서-열린-비공개-의원총회에-입장하고-있다

★ 1월9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자유한국당은 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간부 인사를 ‘검찰 학살’로 규정하고 추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요구안을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국제)
★ CNN과 신화통신은 8일(현지시간) 자정경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의 ‘안전지대(그린존)’ 안으로 2발의 로켓포가 발사됐다고 전했습니다.
그린존은 주이라크 미국대사관을 포함해 외교공관들이 밀집해 있는 구역입니다.
표면적으로는 미군 기지를 공격하지만, 실질적인 피해는 안주는 보복으로 ‘출구 전략’을 찾으려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란 항공당국은 지난 8일 오전 이란 테헤란 부근에서 추락한 우크라이나항공 보잉737-800 여객기가 테헤란 이맘호메이니 공항을 이륙한 직후 회항하려 했다고 밝혔습니다.

★ 중국 중부 후베이성 우한에서 집단 발생한 원인 불명의 바이러스성 폐렴이 초보 단계 조사 결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판정됐다고 중국중앙방송이 9일 보도했습니다.

★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탄핵심판 개최를 고민하는 사이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지연전략은 도움이 안된다”며 탄핵소추안을 상원에 이송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재판 전략을 굳혀나갈 시간을 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군을 겨냥한 이란의 미사일 공격에 미국이 군사적 반격 대신 경제 제재를 대응 방식으로 선택, 일촉즉발의 충돌 위기 앞에서 ‘일단 멈춤’ 신호를 보냈습니다.

★ 지난해 소행성 ‘류구’ 탐사 임무를 마치고 지구로 귀환 중인 일본 탐사선 ‘하야부사2’가 새로운 소행성을 찾아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연방 항소법원이 하급 법원 판결을 뒤집으며 국경장벽 건설을 위해 군 예산 36억 달러(약 4조 1734억원)를 전용하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계획을 허용하는 판결을 내렸다고 CNN이 8일 보도했습니다.

★ 영국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 왕자비가 8일 군주제 역사상 전례 없는 선언을 하자 폭발적인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마클 왕자비가 할리우드 배우 출신의 흑백혼혈이라는 점에서 이들 부부는 이미 영국 왕실에서 전례 없던 존재였습니다. 여기에 이번 ‘독립 선언’까지 더해지자 전 세계인의 눈길이 집중됐습니다.

(정치)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4일 청와대에서 200여명의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 4년 차 국정운영 방향을 설명합니다.

★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을 포함해 보수·중도 정당·단체가 참여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박형준 신임 위원장은 9일 “물리적 일정상 아마 2월 10일 전후 새로운 통합정치 세력의 모습이 거의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정의당은 9일 국회의원 선거권이 없는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들의 정당 가입을 제한한 정당법이 위헌이라는 내용의 헌법소원심판청구서를 제출했습니다.

★ “검사의 임명과 보직은 법무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한다. 이 경우 법무부장관은 검찰총장의 의견을 들어 검사의 보직을 제청한다.”검찰 고위직 인사에서 청와대, 법무부, 대검찰청이 충돌한 지점이 검찰청법 34조다. “검찰총장의 의견을 들어” 조문은 16대 국회 2004년 1월 법 개정 때 반영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습니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9일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의원의 ‘보수재건 3원칙’을 수용한다는 명시적인 선언을 해달라는 새보수당 측 요구에 대해 “자유시민 세력들의 통합을 반드시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9일 오후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란 사태와 관련해 경제, 교민안전 등에 대해 점검합니다.

★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은 “정치 리더십의 교체, 낡은 정치 패러다임의 전환, 정치권 세대교체라는 정치개혁 과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사회)
★ ‘광주지역 시민단체와 정당들이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특혜 의혹으로 정종제 행정부시장 등 4명이 기소된 것에 대해 이용섭 시장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 자신이 성추행한 서지현 검사에게 인사보복을 한 혐의로 기소된 안태근 전 검사장에 대해 대법원이 무죄 판단을 내림에 따라 비슷한 유형의 다른 사건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밤 대검검사급(검사장) 이상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전격 단행하면서 법무부와 검찰 사이에 자리 잡았던 인사 관행에 확실히 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송철호(71) 울산시장의 선거공약 수립·이행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압수수색했습니다.

★ 임원을 감금하고 집단 폭행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유성기업 노조원 5명이 항소심에서 1심보다 높은 형량을 받고 법정 구속됐습니다.

★ 호주의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이 소유한 미디어 매체들이 교묘히 호주 산불 논쟁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8일 보도했습니다. 머독은 호주 전국지 ‘더 오스트레일리안’과 ABC방송 등 막강한 현지 매체들을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산불 확산 원인을 둘러싼 논의의 초점을 기후변화에서 방화 등으로 옮기고 있다고 NYT는 진단했습니다.

★ 성추행 혐의로 대학원 제자에게 고소당한 전직 서울대 서어서문학과 교수가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 정부가 초등돌봄교실 확충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초등돌봄전담사들이 처우개선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경제)
★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주식 재산은 2011년 이후 현재까지 2배 이상 늘어난 반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주식 재산은 같은 기간 절반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 코스피가 9일 중동 지역 지정학적 불안이 다소 진정된 가운데 전날의 급락에서 벗어나 1%대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이날 오전 9시 23분 현재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7.74포인트(1.29%) 오른 2,179.05를 가리켰습니다.

★ 한국은 연말정산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는 15일 오전 8시 시작됩니다.

★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최근 우리 경제 상황을 두고 “일부 지표가 경기 부진이 완화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진단하며 경기 우려 수위를 한 단계 낮췄습니다.

★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소강상태에 접어든 가운데 양국 간 전쟁이 발발해도 이란이 이를 유지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국내 증시 ‘대장주’인 삼성전자가 9일 사상 최고가로 마감했습니다.

★ KEB하나은행이 늦었지만 키코 피해기업들의 눈물을 닦아줍니다. 하나은행은 시중은행 중 첫 번째로 키코 배상 관련 은행 협의체에 참여할 뜻을 밝혔습니다. 여태껏 배상에 대해 침묵을 지켜왔던 은행권서 나온 최초의 ‘뚜렷한’ 입장입니다.

★ 미국과 이란 간 군사적 긴장이 일단 잦아들면서 원/달러 환율이 9일 11원 이상 급락 마감했습니다.
전날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 공격 소식으로 장중 10원 이상 급등했던 환율은 이날 상승분을 반납하고 1,160원 아래까지 내려왔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11.7원 내린 달러당 1,159.1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 3대지수가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미군에 대한 이란의 공격이 미국인 사상자 없이 끝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력 사용을 자제할 뜻을 밝히면서 양국간 전면전 위험이 누그러진 때문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Did you hear about Clarence?
클래런스에 대한 이야기 들었어?
No. Anything new?
아니. 뭐 새로운 거 있어?
He’s got a new girlfriend.
걔 새 여자친구 생겼대.
Really? Who is she?
진짜? 누군데?
It’s Tommy’s ex-girlfriend.
토미의 전 여자친구래.
Hmm… interesting.
흠… 흥미롭군.
Do you know what’s more interesting?
더 흥미로운 건 뭔지 알아?
The girlfriend who broke up with Clarence is dating Tommy.
클래런스와 헤어진 여자친구는 토미와 사귄대.
That sounds like a real-life drama to me.
완전 드라마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다.

클래런스에 대한 이야기 들었어?
아니. 뭐 새로운 거 있어?
걔 새 여자친구 생겼대.
진짜? 누군데?
토미의 전 여자친구래.
흠… 흥미롭군.
더 흥미로운 건 뭔지 알아?
클래런스와 헤어진 여자친구는 토미와 사귄대.
완전 드라마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다.

★ 오늘의 말씀.
요한복음 15장12절.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