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8일 뉴스브리핑] 코로나 다 잡았다더니..중국 지린성에 또 ‘고위험지역’.

★ 5월18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코로나 다 잡았다더니..중국 지린성에 또 ‘고위험지역’.
코로나19 확산이 종식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호언장담하던 중국이 지린성을 중심으로 한 재확산에 긴장하고 있습니다.
지린성 수란시에 이어 지린시 펑만구가 코로나19 고위험 지역으로 추가 지정됐습니다.


(국제)
★ 18~19일 세계보건기구(WHO) 총회를 앞두고 일본 산케이신문이 느닷없이 사설을 통해 차기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일본에서 배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인도와 방글라데시가 코로나19 확산 와중에 대형 사이클론 상륙이라는 악재까지 큰 피해가 우려됩니다.

★ “러시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8일 29만명을 넘어섰습니다.

★ 코로나19 책임 문제를 놓고 미중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대만 우자오셰 외교부장은 18일 제39회 세계보건총회(WHA)에 중국의 압력으로 아직까지 초청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침체가 내년 말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비관적인 견해를 내놨습니다.

★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계기로 한국 김치 등 발효 식품의 사재기가 확산하고 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18일 보도했습니다.

★ 이스라엘의 한 학교에서 교사 2명이 잇달아 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됐습니다. 학교수업 재개 속 불안감이 학산 됩니다.

★ ‘오마바 행정부는 제조업 일자리 수백만개를 중국에 빼앗겼고 중국은 현재 미국의 백신을 훔치려 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일 ‘오바마게이트’를 언급하며 국면 전환을 꾀하는 가운데 행정부 관료들이 급기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중국을 동급으로 놓고 싸잡아 비판했습니다.

★ 코로나19으로 최악의 인명 피해를 본 이탈리아가 18일 사회·상업활동을 상당 부분 정상화하며 경제 엔진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모든 국제선 항공편 운항을 중단한 터키가 6월 중순부터 한국 등 아시아 국가부터 국제선 운항을 재개할 계획입니다.

★ 햄스터를 대상으로 마스크의 효능을 테스트한 결과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데 마스크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됐습니다.


(정치)
★ 여야는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일제히 광주를 찾아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며 5·18 정신을 적극 계승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5·18 국가폭력에 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밝히면서 “(가해자들이) 이제라도 용기를 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준석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18일 같은 당의 민경욱 의원을 상대로 공중파 방송사 공개토론회에 응해달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보수정당이 탈바꿈 하는 과정에 같이할 동지”라며 민 의원을 추켜세우기도 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8일 당권 도전 여부에 대한 결단의 시기가 임박했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18일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비례대표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문제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있다. 당과 깊게 상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우리가 언젠가 개헌을 한다면 5·18 민주화운동은 3·1운동, 4·19혁명과 함께 헌법전문에 우리가 계승해야 할 역사로 남아야 한다고 굳게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운동본부)’는 1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소재 전씨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재산이 29만 원뿐이라던 전두환이 이렇게 잘 사는 이유는 은닉된 재산들이 너무나 많고 은밀하게 수시로 현금화돼 제공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사회)
★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완치 후 다시 확진 판정을 받은 재양성자에 대한 조사 결과 이들로부터 추가 감염 전파 위험성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며, 19일 0시부터 격리해제 후 2주간 자가격리 없이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하도록 관리방안 조치를 변경했습니다.

★ ” 검찰 인사에서 특수ㆍ공안ㆍ기획 분야가 주요 보직을 독점하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검사장 등 기관장 임용 때 형사ㆍ공판부 경력자를 우대하라고 법무부 법무ㆍ검찰개혁위원회가 권고안을 내놨습니다.

★ ‘ 한국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 가능 업종을 들러싼 형평성 논란과 관련해 “논란이 되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으며 조정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성착취 동영상 등 이른바 디지털 성범죄의 양형 기준을 강화하는 논의가 청소년성보호법 개정 처리 일정과 맞물리면서 연기됐습니다.

★ 경비원을 상대로 한 입주민들의 갑질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에서 경비원에게 욕설을 한 입주민이 벌금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경제)
★ 지난 6일 대국민 사과 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 행보가 발빠르다.
현대차그룹의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만난 데 이어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 국외 전진기지인 중국 시안 공장을 찾았습니다.

★ 자영업을 포함한 한국의 노동소득분배율이 지난 20년 동안 최대 15%포인트(p) 하락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 고기 외에 우유나 치즈·버터 같은 낙농제품과 달걀, 생선 등도 대체 단백질 식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 금융당국이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 시장 안정화 대책’을 내놨지만 시장이 외면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의 대책 발표 이후에도 원유 레버리지 ETN 시장 열기가 가라 앉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5촌 조카 조범동씨가 자신이 받고 있는 혐의에 대해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일부 검찰과 언론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거나 과장됐다는 취지로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이같은 조씨 측 주장에 대해 “사모펀드 의혹이 제기되자 해외에 도피해 대포폰을 사용하고 수사기관의 연락을 회피했다”는 등 반박했습니다.

★ 18일 원/달러 환율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1.4원 오른 달러당 1,232.4원에 마감했습니다.

★ 홍콩 증시는 18일 미중대립 우려로 속락 개장했다가 각국의 경제활동 재개 기대감으로 상승 반전해 마감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Eddy is calling Min.) Hi, Min, good time or bad time?
(에디가 민에게 전화를 하고 있다.) 안녕, 민, 전화 받기 괜찮아?
Hey, Eddy, what’s up?
어, 에디, 무슨 일이야?
I was taking a coffee break in the middle of a busy Monday.
바쁜 월요일 와중에 커피 한잔하면서 쉬고 있었어.
Good. Do you want to check out the “Summer Rock Concert” tomorrow?
그렇구나. 내일 ‘서머 록 콘서트’ 보러 갈래?
I have two tickets.
표가 두 장 있거든.
Are you kidding? I was dying to see that concert!
그걸 말이라고 해? 내가 그거 얼마나 보고 싶어 했다고!
Alright. Then see you at 7 at Dream Square.
좋아. 그럼 7시에 드림 스퀘어에서 보자.
Sounds nice. See you then.
그래. 그때 봐.

(에디가 민에게 전화를 하고 있다.) 안녕, 민, 전화 받기 괜찮아?
어, 에디, 무슨 일이야?
바쁜 월요일 와중에 커피 한잔하면서 쉬고 있었어.
그렇구나. 내일 ‘서머 록 콘서트’ 보러 갈래?
표가 두 장 있거든.
그걸 말이라고 해? 내가 그거 얼마나 보고 싶어 했다고!
좋아. 그럼 7시에 드림 스퀘어에서 보자.
그래. 그때 봐.

★ 오늘의 말씀.

이사야 26장3절.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