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12월11일 뉴스브리핑] 나를 밟고 가라 황교안 대표 농성시작

★ 12월11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나를 밟고 가라 황교안 대표 농성시작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저지를 위해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제 저들은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마저 날치기 강행 처리를 하려 할 것”이라며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 쿠데타가 임박했다”며 농성 방침을 밝혔습니다.

(국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한 탄핵을 추진 중인 미국 민주당이 10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권력남용과 의회방해 혐의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핀란드 제1당인 사회민주당의 34세 산나 마린 의원이 10일 총리로 공식 선출됐습니다.

★ 중국 정부가 검열 강화를 위해 실시간 생중계 동영상을 30초 지연해서 내보내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1일 보도했습니다.

★ 미얀마의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11일 네덜란드 헤이그 국제사법재판소(ICJ)에서 시작한 ‘로힝야 집단학살’ 재판에서 미얀마의 학살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 영국 총선을 하루 앞둔 11일 주요 정당 대표와 지도부는 영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유권자들에게 마지막까지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 중국 학자들이 주선양 한국총영사관 주최로 열린 포럼에서 상대적으로 국제사회의 제재가 느슨한 북한 관광 분야에 한국이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러시아 총기 생산 업체가 미국의 M16 소총을 변형한 보다 큰 구경의 돌격용 소총(전투용 소총)을 개발했다고 타스 통신이 11일 보도했습니다.

★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이끄는 ‘비전 펀드’가 반려견 산책 대행업체 ‘왜그’의 지분을 팔기로 했습니다.

★ ‘기후변화의 시금석’으로 여겨지는 그린란드 빙하가 1990년대보다 7배나 빠르게 녹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치)
★ ‘ 임시국회 첫날인 11일에 본회의가 열리지 않을 예정입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 개최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안 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종료일에 ‘예산안 통과’라는 큰 산을 넘은 더불어민주당이 1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 처리 등 남은 과제를 위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공조에 다시 나서는 모양새입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급부상한 더불어민주당 6선 의원인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최근 청와대에 검증동의서를 제출한 것으로 11일 알려졌습니다.

★ 한국과 미국이 8~10년 동안이나 폐쇄된 채 방치됐던 원주와 부평, 동두천에 있는 미군기지 4곳을 즉각 한국에 반환하고, 기지의 환경오염 정화 문제는 앞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미국이 이번에 즉각 반환하기로 한 미군기지는 원주 ‘캠프 이글’과 ‘캠프 롱’, 부평 ‘캠프 마켓’, 동두천 ‘캠프 호비’ 쉐아 사격장 등 4곳입니다.

‘★ 자유한국당은 11일 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에 문재인 정부 초대 국가정보원 기조실장을 지낸 신현수 변호사와 청와대 천경득 선임행정관 등이 연루된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공세를 폈습니다.

‘★ 오세응 전 국회부의장이 11일 향년 86세 나이로 별세했습니다.
오 전 부의장은 1971년 신민당 소속 전국구(비례대표)로 8대 국회에 입성한 7선 국회의원입니다.

(사회)
★ 검찰이 ‘진범 논란’을 빚어온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에 대해 11일 직접 조사 방침을 밝힌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차가운 북서풍이 초미세먼지를 밀어내면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11일 해제됩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03년 석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당시는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 등 학계의 논문작성 기준이 정비되기 전”이라고 해명했습니다.

★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은 11일 오후 5시를 기해 제주도 전역에 초미세먼지(PM2.5·1000분의 2.5㎜보다 작은 먼지) 주의보를 내렸습니다.

★ 블랙프라이데이인데 세계적인 국제특송업체 UPS코리아와 DHL익스프레스가파업과 잔업거부에들어갔습니다. 두 회사는 해외에서들어온 물류를 기업과 가정에 배송한다.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UPS지부는 지난 9일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DHL익스프레스지부도 추가근무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 객실 승무원이 비행 전 음주 단속에 걸린 에어서울에 과징금이 부과됐습니다.

(경제)
★ ‘타다’가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카카오의 대형승합택시가 시동을 걸었습니다.

★ 시중에 유통되는 발광다이오드(LED) 등기구가 제품별로 성능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는 부적합 및 미인증 제품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지난달 취업자 수가 33만명 넘게 증가하며 넉 달 연속 30만명대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15세 이상 고용률 또한 통계가 작성된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는 등 고용 호조세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실에서 근무한 전, 현직 참모진의 부동산 재산 지난 3년간 평균 3억 원이 올랐습니다.

★ 내년에 한시적으로 대기업의 생산성향상시설 투자에 대한 투자세액공제율을 1%에서 2%로 상향하는 방안이 확정됐습니다.

★ 금융권 부장급 여성 73.5%는 ‘회사에 유리천장이 있다’고 답한 반면, 부장급 남성은 31.5%만 유리천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를 위해 도입됐던 소형주택 임대사업자 세액감면율 혜택이 축소됩니다.

★ 11일 원/달러 환율이 전날보다 오른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3.4원 높은 달러당 1,194.7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이틀째 내림세를 이어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5일 발동이 예정된 대중국 추가 관세의 연기를 검토 중이라는 보도도 관세폭탄 발동에 대한 불안감을 누르진 못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The first thing we need to do is choose the date and location.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날짜와 장소를 고르는 거야.
Okay, I’ll go ask Kevin.
좋아, 내가 가서 케빈한테 물어볼게.
He knows lots of great places for a party.
걔가 파티를 할 좋은 곳들을 많이 알고 있거든.
And let’s ask people to find out what day is the best for the party.
그리고 가장 좋은 파티 날짜가 언제인지 사람들한테 물어보자.
Okay, we can do that at the meeting this afternoon.
그래, 오늘 오후 회의 때 물어보면 되겠네.
Fantastic. Please start looking for a place with Kevin.
좋아. 케빈이랑 장소 찾는 걸 시작해 줘.
Let’s meet at 5 and talk some more about this.
5시에 만나서 이것에 대해 좀 더 얘기해 보자.
Sounds like a plan. See you then.
그러는 게 좋겠다. 그때 보자.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날짜와 장소를 고르는 거야.
좋아, 내가 가서 케빈한테 물어볼게.
걔가 파티를 할 좋은 곳들을 많이 알고 있거든.
그리고 가장 좋은 파티 날짜가 언제인지 사람들한테 물어보자.
그래, 오늘 오후 회의 때 물어보면 되겠네.
좋아. 케빈이랑 장소 찾는 걸 시작해 줘.
5시에 만나서 이것에 대해 좀 더 얘기해 보자.
그러는 게 좋겠다. 그때 보자.

★ 오늘의 말씀.
요한복음 8장12절.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