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 12월18일 뉴스브리핑] 원희룡 “관행상 의원당 10억씩 배분” 발언에 거센 후폭풍.

★ 12월18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원희룡 “관행상 의원당 10억씩 배분” 발언에 거센 후폭풍.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그동안 관행적으로 제주도의회 의원들에게 의원당 10억원의 예산을 배분해 왔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지역사회의 후폭풍이 거셉니다.
18일 오후 제379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는 이틀 전인 16일 제378회 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원 지사가 2020년도 도 예산안 의결에 따른 인사말을 하는 과정에서 한 발언이 쟁점화됐습니다.

(국제)
★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대북 제재 완화 결의안 초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 중국 매체와 관변 학자들이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 성의에 제재 완화로 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 찰스 브라운 미국 태평양공군 사령관은 17일 북한이 주장한 ‘크리스마스 선물’이 장거리 미사일 실험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 미국 워싱턴 정가에서 더 강력한 대북제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 선배 기자에게 성폭행 피해를 본 사실을 책으로 펴내며 일본 ‘미투’ 운동에 불을 지핀 전직 TBS 기자 이토 시오리가 민사소송에서 승소 판결을 끌어냈습니다.

★ 인도 전역에서 시민권법 개정 반대 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발리우드 스타들이 온라인에서 대거 시위 지지에 가세했습니다.

★ 지난 주말 야당 주도 반정부 집회에 5년 전 쿠데타 이후 최대 인원이 모인 이후 태국 정치권에 드리운 ‘불안한 그림자’에 태국 경제계가 우려하는 모습입니다.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자사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의 품질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중국 공산당의 선전 수단이 외질과 아스널의 경기를 시즌 내내 검열할 수 있겠지만 진실이 승리할 것”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 지난 12일 실시된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내년 1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단행을 눈앞에 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내년 말까지 무조건 EU와 결별한다는 속전속결식의 방침을 드러내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정치)
★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 참여 정당·정치그룹 중 민주당을 제외한 야 3당과 대안신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선거법에 대한 이견을 정리해 18일 합의안을 마련했습니다.

★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차기 국무총리로 지명되자, 야권에서는 “국회에 대한 모욕”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무엇보다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을 지낸 정 후보자를 총리로 내정한 것에 분개하며 철저한 인사검증을 예고했습니다.

★ 한국의 주한미군 주둔비용 부담분을 결정하는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한미간 5차 회의의 이틀째 협상이 시작됐습니다.

★ 통일부는 18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대화 제안’에 북한이 답하지 않는 것과 관련, “앞으로 상황에 대해서는 좀 더 주시를 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 자유한국당이 17일 내년 총선에 출마할 당 대표급 지도자들에게 ‘전략적 지역’에 출마하라고 권고하면서 당내 반발을 부르고 있습니다.

‘★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한국과 일본 일정을 마친 뒤 19~20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할 것이라고 미 국무부가 17일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이른바 ‘울산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을 공식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사회)
★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김 전 시장 관련 제보가 가공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국무총리실을 압수 수색했습니다.

★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의 최측근을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8일 경찰청을 방문해 이틀 전 국회에서 벌어진 ‘국회 점거 시위’에 대해 엄정한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 교정시설에서 수용자를 상대로 저지르는 반인권적인 행태가 많다는 호소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 요양기관에 근무하는 의사들의 월평균 수입이 세전 1342만원으로 보건의료 종사자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국가인권위원회는 인종차별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이주민이 각종 권리를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제2차 이주 인권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 간호사 3명 중 1명은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했으며 괴롭힘은 주로 폭언, 업무 배제나 몰아주기와 같은 형태로 가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 정부가 시세 9억원 이상 주택을 대상으로 내년 부동산 공시가격을 집중적으로 올려 현실화율(시세 대비 공시가 반영률)을 목표치까지 대폭 끌어올리기로 했습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다주택자는 1채를 제외하고 처분하는) 청와대의 원칙이 강요할순 없지만 정부 고위공직자로 확산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중국 기업들의 올해 채무불이행(디폴트) 규모가 또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앨런 그린스펀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불어나는 재정적자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미 경제에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이 국내 LCC업계 5위권인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에 나섭니다. 지속된 적자로 비상경영을 선포했던 이스타항공에 제주항공이 먼저 매각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반찬 재료에 불과했던 어묵이 고급 간식으로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국내 매출이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18일 오전 원/달러 환율이 하락 출발했습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이날 오전 9시 24분 현재 전날보다 1.5원 떨어진 달러당 1,164.7원을 나타냈습니다.

★ 뉴욕증시가 5거래일 연속 랠리를 이어가며 또 한번 사상최고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미중 1단계 무역합의 뿐 아니라 경기호조에 따른 안도감이 주가를 밀어올렸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The boss was okay with the restaurant and date.
대표님께서 식당과 날짜 모두 좋다고 하셨어.
Perfect, what’s the next step we need to take?
잘됐다, 다음으로 우리가 해야 하는 게 뭐야?
Why don’t you start writing an e-mail?
너는 이메일을 쓰면 어때?
Let’s send an e-mail to the whole office.
사무실 전체에 이메일을 보내자.
Sure, I’ll get started on that now.
그래, 지금 시작할게.
Great. I’ll take care of the gifts for the office.
좋았어. 나는 사무실 사람들에게 줄 선물을 맡을게.
Oh, can I help you choose the gifts?
아, 선물 고르는 거 도와줄까?
No, no. It has to be a surprise for you, too.
아니, 아니야. 너한테도 깜짝 선물이 돼야 하니까

대표님께서 식당과 날짜 모두 좋다고 하셨어.
잘됐다, 다음으로 우리가 해야 하는 게 뭐야?
너는 이메일을 쓰면 어때?
사무실 전체에 이메일을 보내자.
그래, 지금 시작할게.
좋았어. 나는 사무실 사람들에게 줄 선물을 맡을게.
아, 선물 고르는 거 도와줄까?
아니, 아니야. 너한테도 깜짝 선물이 돼야 하니까

★ 오늘의 말씀.
고린도전서 15장57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