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영장심사 마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서울동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마치고 법정을 나서고 있다.
Featured

[12월26일 뉴스브리핑] 조국 영장심사 4시간20분만에 종료..”감찰자료 폐기 지시 안해”.

★ 12월26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조국 영장심사 4시간20분만에 종료..”감찰자료 폐기 지시 안해”.

★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4시간 20분만에 종료됐습니다.

(국제)
★ 정부, 한일정상회담 중 ‘결례’ 범한 일측에 강한 유감 전달.
외교부는 지난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 측이 문재인 대통령의 모두발언 도중 취재진을 퇴장시킨 데 대해 강한 유감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 영국 왕실이 올해 발생한 가족문제로 근심이 깊은 가운데 조촐한 성탄절을 보냈습니다.

★ 아프가니스탄 서부 파라주에서 평화운동가 26∼27명이 현지 무장반군조직 탈레반에 납치됐습니다

★ 태풍 ‘판폰’이 필리핀 중북부를 강타하면서 최소 두 명이 숨지거나 실종되는 등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 ‘크리스마스 카드 제작에 수감자들을 강제 동원했다는 의혹으로 논란을 불러일으킨 중국 상하이의 한 교도소측이 ‘자발적 재교육’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 러시아의 한 정부 관리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제시한 경제 성장률 목표치에 대해 “달성이 어렵다”고 반박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 일본 닛산자동차의 새 ‘트로이카’ 체제 경영진 중 한 명인 세키 준 부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취임 한 달도 안 돼 사의를 밝혔습니다.

★ 아베 신조 정권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카지노 사업이 비리 의혹으로 얼룩지고 있습니다.

★ 중국의 두 번째 항공모함이자 독자 기술로 건조된 첫 항공모함 산둥함에는 중국의 4세대 최신 전투기인 젠-15 전투기와 대잠수함 헬리콥터인 Z-18, 러시아제 KA-31 헬리콥터, Z_-9C 대잠수함 헬리콥터 등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미군 사이버사령부가 러시아가 2020년 미국 대선 개입을 시도할 경우 러시아 고위관리들을 상대로 ‘정보전(information warfare)’을 전개하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5일 보도했습니다.

★ 21세기 사회주의를 표방하던 베네수엘라가 성탄 연휴를 맞아 부분적이나마 자유시장 경제를 깜짝 도입됐습니다.

(정치)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내년 상반기 국빈방한이 확정적인 단계로, 양국이 구체적인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자유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된 선거법이 통과될 경우 ‘비례대표 전용 위성정당’을 만들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습니다.

★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한다면 비례민주당을 만들지 않겠다는 약속부터 하라”며 “불안감을 가진다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기하라. 그러면 비례한국당을 안 만들겠다”고 쏘아붙였습니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민심 그대로의 선거법 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저와 우리당, 그리고 함께 했던 4+1 공조정당과 정치그룹의 진심이 우리 국민들께 잘 전달됐으리라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자년 새해는 정부의 성패를 좌우할 엄중한 한 해로 꼽힙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자유한국당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포함된 선거법 개정안을 기습 상정한 것에 대해 26일 헌법재판소에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습니다.

★ EBS 캐릭터에서 국민 스타로 떠오른 펭수가 2020년 새해 시작을 알리는 보신각 제야의 종을 울립니다.

(사회)
★ ‘유통기한이 3개월 지난 냉동 닭고기를 보관하거나 외국산 식재료를 국산으로 거짓 표시한 사회복지시설이 경기도 특사경 수사로 적발됐습니다.

★ 국회 처리를 앞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과 관련해 대검찰청이 “중대한 독소조항이 포함돼 있다”며 공개 반발했습니다.

★ 고액 연봉을 받는 직장인 등 고소득자의 건강보험료 상한액이 올해 월 318만2천760원에서 내년 월 332만2천170원으로 오릅니다.

★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 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구속 여부가 26일 결정됩니다.

★ 어린 처조카에게 소리 지르면 죽여버리겠다고 위협한 뒤 성추행한 40대 남성에게 실형이 선고됐습니다.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이자 범국민투쟁본부의 총괄대표로 있는 전광훈 목사에 대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경제)
★ 지역 노사 상생형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인 자동차 공장 건립이 시작되면서 사업이 본격화됐습니다. 공장 착공으로 노사 상생과 사회 대타협 일자리를 기치로 내건 광주형 일자리는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게 됐습니다.

★ 소와 돼지에만 적용됐던 축산물 이력제가 내년부터 닭·오리·계란 등 가금산물까지 확대됩니다.

★ 지난해 정부와 비금융공기업 등 공공부문 부채(D3)가 33조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에너지전환(탈원전) 정책 비판 단체인 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 협의회는 25일 성명서를 내고 “월성 1호기를 영구정지하기로 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결정을 철회하고, 재가동을 추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트위터에서 새로운 보안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25일 테크크런치 등 외신에 따르면 트위터 이용자 계정과 일치시킬 수 있는 전화번호 1700만개가 발견됐습니다.

★ 올해 국내 상가 공실률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 원/달러 환율 2.4원 내린 1,161.5원에 개장 되었습니다.

★ 아시아 주요 증시가 26일 오전 상승세를 보입니다. 전날 크리스마스 휴장으로 뚜렷한 재료가 없는 가운데 일본과 중국 증시는 소폭 오름세를 나타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This is a great house! Let’s move here.
정말 좋은 집이네! 여기로 이사하자.
Why do you like it?
왜 마음에 드는데?
It makes me feel like I’m rich with the swimming pool and three garages.
수영장이랑 차고 세 개가 있어서, 내가 부자가 된 것처럼 느껴져.
We don’t need a swimming pool or a garage.
수영장과 차고는 우리에게 필요 없어.
There are three bathrooms, too.
욕실도 세 개나 있어.
That’s not the point.
그게 중요한 게 아니야.
What’s the matter then?
그러면 뭐가 문제인데?
It’s too expensive. That’s the matter!
너무 비싸. 그게 문제야!
OK, I get your point. Let’s look at a smaller house then.
그래, 무슨 말인지 알았어. 그럼 좀 더 작은 집으로 찾아보자

정말 좋은 집이네! 여기로 이사하자.
왜 마음에 드는데?
수영장이랑 차고 세 개가 있어서, 내가 부자가 된 것처럼 느껴져.
수영장과 차고는 우리에게 필요 없어.
욕실도 세 개나 있어.
그게 중요한 게 아니야.
그러면 뭐가 문제인데?
너무 비싸. 그게 문제야!
그래, 무슨 말인지 알았어. 그럼 좀 더 작은 집으로 찾아보자

★ 오늘의 말씀.
시편 8편3절.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 주의 베풀어 두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