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워싱턴

[12월1일 뉴스브리핑] 윤석열 검찰총장직 복귀

★ 12월1일 하이 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 치과, 친절하고 섬세한 앤드류 김 치과 제공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직 복귀.
★ 윤석열 검찰총장이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배제 명령이 내려진 지 일주일만이다. 윤 총장은 “업무에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신속한 결정을 내려주신 사법부에 감사드린다”고 밝혔습니다.
1일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조미연 부장판사)는 이날 윤 총장이 추 장관의 직무배제 명령에 반발해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했습니다.
앞서 추 장관은 지난달 24일 법무부 감찰에서 ‘재판부 불법 사찰’을 비롯해 6가지 비위 혐의를 적발했다며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를 정지시켰다. 현직 검찰총장의 직무가 정지된 것은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었습니다. 이에 윤 총장은 이튿날 법원에 이 직무정지 명령에 대한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법원은 전날 심문기일을 열어 양 측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심문은 오전 11시께 시작해 약 1시간 만인 오후 12시10분 무렵 마무리됐지만 재판부는 관련 기록을 이어 검토해 이날 윤 총장의 신청을 최종 인용하기로 결론내렸습니다. 다만 이번 법원 판단의 효력은 법무부 징계위원회의 징계 결정 이전까지로 국한된다. 징계위에서 면직ㆍ해임 등 중징계가 의결되면 윤 총장은 하루 만에 다시 직을 잃게 된다.

(국제)
★ 독일 정부가 주독미군 철수 철회를 위해 미국에 새로 들어서는 정부와 논의하겠다고 방침을 밝혔습니다.

★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이 갈등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개혁이 ‘정반대 효과를 내는 것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 러시아가 바이든 정권의 대외 정책이 버락 오바마 대통령 정권 때와 유사할 것으로 관측하면서 어려운 미-러 관계를 예상했습니다.

★ 미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유럽의약품청(EMA)에 코로나19 백신 판매승인을 신청했습니다.

★ 1일 유럽 주식시장이 아시아 시장에 이어 오름세를 나타냈습니다.

★ 이란 핵과학자 모센 파크리자데 암살 이틀 만에 이라크 국경과 인접한 시리아 국경지대에서 이란 혁명수비대(IRGC) 사령관급 장성 한 명이 무인기(드론) 공격으로 사망하면서 중동 내 긴장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고 있습니다.

★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자신의 트위터에 호주 군인이 아프가니스탄의 어린이 목에 흉기를 들이대고 있는 사진 한 장을 올렸다. 자오 대변인은 그러면서 “호주 군인들이 아프간 민간인과 포로를 살해한 것에 충격을 받았다”며 “우리는 그런 행위를 강력히 비난하며 그들에게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한다”는 글을 함께 게시했다. 하지만 이 사진은 합성 사진으로 알려졌습니다.

★ ‘ 미국 오리건주의 한 간호사가 코로나19 사태에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다고 과시했다가 징계성 조치를 받았습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원지로 추정되는 중국 후베이성에서 지난해 12월 초 이미 원인 모를 대규모 전염병이 발생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CNN이 30일 보도했습니다..

(정치)
★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제19차 국제반부패회의(IACC) 개회를 맞아 “부패는 언제나 우리의 방심을 파고들기 마련이고, 그 결과는 불공정·불평등과 빈곤을 야기하며 일상의 민주주의와 공동체의 삶을 병들게 한다”고 말했다. “2022년까지 부패인식지수(CPI) 평가에서 세계 20위권에 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성범죄자의 주소 및 실제 거주지 범위를 도로명 및 건물번호까지로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일명 ‘조두순 방지법’이 1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조치에 반발해 청와대 앞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여온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 여야가 1일 기존 예산안에서 5조3000억원을 삭감하고 7조5000억원을 증액하는 내용의 내년도 예산안에 합의함에 따라 예산안이 6년 만에 법정 시한을 넘기지 않고 본회의에서 처리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추미애 아들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이 제기될 당시 당직사병이자 이 사건 제보자인 현모씨 측이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네티즌 5000여명을 경찰에 고소했습니다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의 보임을 두고 “친 조국 삼총사가 뭉쳤다”고 혹평했습니다.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집행 정지가 부당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사회)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자문기구인 감찰위원회가 1일 긴급 임시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가 부당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 초등학생 아들이 보는 앞에서 아내를 폭행해 아들을 정서적으로 학대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남편에게 법원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청와대에서 면담을 가져 ‘사퇴설’이 불거진 가운데 법무부가 이를 공식 부인했습니다.

★ 대구에서 서울까지 약 300km를 무면허로 달린 13살 소년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마트로 돌진해 피해를 입혔지만, 처벌이 어려운 촉법 소년이었습니다.

(경제)
★ 한국 경제가 3분기 코로나19 충격을 딛고 2% 넘게 성장했습니다.

★ “전세 매물 부족에 따른 전세난이 계속되면서 지난달 전국의 주택 전셋값이 7년 1개월 만에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금융문맹, 자본주의 문맹 법관들의 판결.” 이한상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1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에 반대하며 사모펀드 KCGI가 낸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 법원의 결정에 대해 이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 가상자산 비트코인의 가격이 사상 최고치 기록을 새로 썼습니다.

★ 27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30전 내린 1,106원20전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11월의 마지막 날 뉴욕증시는 주춤했습니다. 단기 급등에 따른 숨고르기 성격이 짙다. 임기를 약 두달 남겨둔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최대 반도체기업 SMIC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등 중국 기업 4곳을 블랙리스트에 추가한다는 소식도 투자심리를 짓눌렀습니다. 이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1% 가까이 뒷걸음질쳤습니다. 그러나 ‘백신 랠리’가 펼쳐진 11월 전체 상승률은 33년 만에 최고치였습니다.


★ 오늘의 영어 회화.

What should I eat, then?
그럼, 뭘 먹어야 되는 거니?
First, avoid food and drinks like chips, cookies, and soda, which have few nutrients.
우선, 영양소가 거의 없는 감자튀김, 과자, 탄산음료 같은 음식은 피하세요.
I can do that, I think.
그건 할 수 있을 것 같구나.
And for your heart, try to eat enough berries.
그리고 심장을 위해서 베리 종류를 충분히 드세요.
Like grapes, blueberries, and raspberries?
포도, 블루베리, 라즈베리 같은 거 말이니?
Yes. And you may need more vitamin D and calcium for bone health, too.
네. 그리고 뼈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 D랑 칼슘도 더 드셔야 할 거예요.
Wow, there’s so much I still need to eat!
와, 아직도 내가 먹어야 할 게 아주 많구나!

그럼, 뭘 먹어야 되는 거니?
우선, 영양소가 거의 없는 감자튀김, 과자, 탄산음료 같은 음식은 피하세요.
그건 할 수 있을 것 같구나.
그리고 심장을 위해서 베리 종류를 충분히 드세요.
포도, 블루베리, 라즈베리 같은 거 말이니?
네. 그리고 뼈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 D랑 칼슘도 더 드셔야 할 거예요.
와, 아직도 내가 먹어야 할 게 아주 많구나!


★ 오늘의 말씀.
마태복음6장21절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