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플로리다

“백신 맞고도 6일 후 확진 판정”… 미주한인들도 방심해서는 안된다.

이제 미주 한인들도 차례가 되어 속속 백신 주사를 맞고 있다. 하지만 방심은 이르다. 백신을 맞은 사람이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발생하여 인류를 걱정스럽게 하고 있다.

29일 ABC뉴스에 따르면 샌디에이고의 한 병원 ‘코로나19’ 병동에서 근무하는 45세 남성 간호사가 지난 18일 백신 1회차를 맞은 뒤 팔에 쓰라림이 있는 것 외에 별다른 부작용이 없었지만 6일 후인 24일 피로감과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 26일 검사를 받은 결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문가들은 백신을 맞기 전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고, 또 백신 접종 후 항체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백신 접종 이후 항체가 형성되는 10~14일 사이에 환자들이 코로나 감염자와 접촉하면 양성 판정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미 식품의약처(FDA)가 이달 초 공개한 화이자의 백신 임상 결과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의 경우 접종 뒤 약 10여 일 뒤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1차 접종 뒤 52%, 2차 접종 후에는 95%의 예방 효과를 냈다.

“환자들이 백신을 맞는다고 해서 즉시 보호받는 것은 아니다. 백신 임상시험을 보면 항체가 만들어지기까지 대략 10~14일 정도가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이 지나도 접종 대상자들이 완전히 보호받으려면 두번째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가족건강센터 감염병 전문가 크리스티안 라마스 샌디에이고는 말했다.

백신이 만병통치약이 아니며 백신을 맞더라도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운다.

HIUSKOREA.COM 오마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