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워싱턴

[9월1일 뉴스브리핑] 중국 경제의 놀라운 회복력..관세폭탄·코로나에도 급반등.

★ 9월1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제공입니다.
★ 중국 경제의 놀라운 회복력..관세폭탄·코로나에도 급반등.
지난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미국은 –32.9%, 영국은 –20.4%, 인도는 –23.9%를 나타내는 등 세계 주요국의 성장률이 통계를 발표한 이래 최악을 기록했지만 중국만 유일하게 플러스 3.2%의 성장률을 기록, 중국 경제의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폭탄과 코로나19라는 악재도 ‘세계의 공장’ 중국의 약진을 멈추게 할 수 없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평가했습니다.

(국제)
★ 대만을 방문 중인 체코 상원의장이 1일 “나는 대만인”이라면서 대만의 민주주의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신임 의학고문이 코로나19 대응책으로 ‘집단 면역’ 카드를 꺼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지병 악화를 이유로 사의를 표명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뒤를 이을 새 자민당 총재를 선출하는 방식이 논란 끝에 결국 ‘약식 선거’로 결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자민당 내 주요 파벌의 지지를 확보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공식 출마 선언도 하기 전에 ‘대세론’을 더욱 굳힐 전망입니다.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내각장관으로 40대 초반의 ‘젊은 피’를 택했습니다.

★ 미·중 갈등이 날로 격화하는 가운데 ‘하나의 중국’ 원칙을 내세우는 중국을 자극이라도 하듯 미국이 대만과 경제 대화를 개시하기로 했습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일 ‘삼성 합병·승계 의혹’으로 다시 기소됨에 따라, 서초동 법원을 오가는 생활이 수년간 더 이어질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 홍콩 고등학교 교과서에 삼권 분립 관련 부분이 삭제돼 논란이 된 가운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1일 “홍콩에 삼권 분립은 없다”고 처음 입장을 밝혔습니다.

★ 전 세계에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가 백신 생산에 협력할 것이라고 중국 관영 매체가 1일 보도했습니다.

★ 인구 세계 2위(13억8000만명), 국내총생산(GDP) 세계 5위의 인도가 코로나19 대유행 속에 최악의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코로나19를 억제하기 위해 봉쇄에 나섰던 2분기 경제는 사상 최악으로 침체됐다. 봉쇄를 풀기 시작하자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쏟아지는 상황을 맞았습니다.

★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는 1일 이스라엘과 평화협약을 맺은 아랍에미리트(UAE)가 이슬람 세계를 배신했다며 비난했습니다


(정치)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재난지원금 30만원씩 100번 해도’ 발언과 관련, “무책임하다”고 비판한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이틀 연속 몰아세웠습니다.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일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와 만나 “일본이 넓은 시야와 큰 마음으로 우리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 노력을 지지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1일 방탄소년단(BTS)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100’ 1위에 오른 데 찬사를 보냈습니다.

★ 민경욱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자가 격리’ 중 무단으로 이탈했다가 고발됐습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 씨의 군 복무 시절 특혜 휴가 의혹과 관련해 일부 행정조치가 미흡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업무개시명령 미이행으로 고발당한 전공의, 전임의들의 해당 전문학회들이 젊은 의사들 탄압을 멈추고 정책을 원점으로 돌리라고 촉구했습니다.

★ 21대 첫 정기국회가 오늘 시작해 100일 간의 장정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국회에서는 코로나 대응을 위한 내년 예산안을 심의하고 국정감사도 진행합니다.
민주당 이낙연 신임대표는 각 당 대표들에게 신고식을 했는데 협치에 대한 기대감 속에 미묘한 신경전도 엿보였습니다.

(사회)
★ 검찰이 삼성 불법합병 의혹에 대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불구속 기소한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당연한 결정이라며 엄벌을 촉구했습니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1일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의 악몽을 겪은 대구는 철저한 방역 대책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다. 이에 1일 오후 3시를 기해 오는 10일까지 열흘간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우선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8월 23일부터 오는 5일까지 시행하기로 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는 오는 10일까지로 연장되고, 기존보다 강화된 대책이 추가로 시행됩니다.

★ 최근 2주간 한국내 ‘코로나19’ 확진자 4명 중 1명은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민 전 의원은 1일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변호사들이 한참을 찾고 내린 결론은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에게 자가격리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은 그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적었습니다.

(경제)
★ 경기도 과천 소재 토지를 두고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과 참여연대의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박 차관이 보유한 과천 땅을 두고 참여연대는 “주택공급 계획 지역인 과천 땅을 가지고 있으면서 관련 업무를 보는 것은 이해충돌”이라고 비판, 국토부 조사를 요청한 상황입니다.

★ 한국정부가 1일 발표한 2021년 예산안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국가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 사업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 한국정부가 200만개 이상 일자리를 지키거나 새로 창출하는 데 올해(5조7074억원)보다 3조원 가까이 늘어난 8조638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이 재정 적자 시대에 돌입합니다.
올해와 내년 국가 예산이 2년 연속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집니다.

★ 코로나19이 다시 확산하면서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주문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 1일 원/달러 환율이 5원 가까이 떨어진채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4.8원 내린 달러당 1,183.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한주를 시작했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와 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는 은행주들의 급락 탓에 하락 마감했음에도 30여년 만에 최고의 8월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ow, you’ve got so much exercise equipment at home!
와, 집에 운동 기구가 정말 많구나!
Do you work out at home instead of going to the gym?
넌 헬스장에 가는 대신 집에서 운동하니?
You know that I’m a homebody.
내가 집돌이인 거 알잖아.
I prefer working out and resting at home.
나는 집에서 운동하고 쉬는 게 더 좋아.
I’m afraid it’ll make a lot of noise.
소음이 많이 생길 텐데.
Doesn’t your downstairs neighbor say anything about the noise?
아랫집에서 소음에 대해 아무 말 없니?
They do. So I’m thinking of moving out.
있지. 그래서 이사 갈까 생각 중이야.
What? Oh, no…
뭐라고? 아이고, 이런…

와, 집에 운동 기구가 정말 많구나!
넌 헬스장에 가는 대신 집에서 운동하니?
내가 집돌이인 거 알잖아.
나는 집에서 운동하고 쉬는 게 더 좋아.
소음이 많이 생길 텐데.
아랫집에서 소음에 대해 아무 말 없니?
있지. 그래서 이사 갈까 생각 중이야.
뭐라고? 아이고, 이런…

★ 오늘의 말씀.
야고보서3장13절.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뇨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찌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