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워싱턴

【한인식당 업주들에 희소식】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매출 차액, “무상으로 지원 받는다”


지난 6일 상원을 통과한 1조9,000억달러 규모의 코로나19 경기부양안에 250억 달러에 달하는 레스토랑 구제 기금(Restaurant Relief Fund)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구제 기금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하락한 식당과 술집 같은 외식업체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업소 당 최대 500만 달러 까지 신청 가능하다.

예를들어 A 식당(술집, 외식업소)의 2019년도 총 매출액이 100만 달러 였지만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총 매출액이 50만 달러로 줄어들었다면 이 A 식당은 50만 달러를 지원 받게 된다. 이 지원금은 그랜트 형태로 지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환할 필요가 없다. 그야말로 무상이다.

또한 A 식당(술집,외식업소)은 이 그랜트 외에 별도로 책정된 긴급재난융자(EIDL) 프로그램의 지원도 신청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매출의 50% 이상이 감소해 직원 10명 이하의 급여를 지급하기 어려운 업소’에 우선적으로 대출을 해주게 된다.

단 이 지원금은 다음과 같은 정해진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정해진 용도는 인건비(Payroll costs), 모기지나 렌트, 유틸리티, 업소 관리비, 개인보호장비 및 위생기구 구입비, 가게 운영비, 직원 유급 병가 지원비, 등이고 2020년 2월15일부터 2021년 12월31일 사이의 재료구입비도 포함 된다.

현재 상원에서 수정되어 최종 안으로 통과된 코로나19 경기부양안은 하원으로 넘어 가 있지만 무난히 통과되어 9일 경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최종 서명할 예정이다.

말그대로 ‘공짜파이’이다. 먼저 먹는 사람이 임자다. 식당이나 술집 같은 외식 사업자들이나 프랜차이즈 업주들은 회계사와 상담하여 빨리 신청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