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18일 서울 용산구 아메리칸센터에서 열린 대학생들과 영상만남에 참석해 있다. 2021.3.18/뉴스1
Featured 세상만사

미 국무부, ‘北 인권 우려’ 보고서 공개…’대북전단 금지’도 지적

<사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2021.3.1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인권 관련 23개 사항 지적…코로나19로 악화 예상 美 블링컨, 지난 방한서 북한 인권 강하게 지적

미국 국무부가 북한 인권 실태를 비판한 보고서를 냈다. 한국 내 인권 문제와 관련해선 탈북민들의 대북 인권 활동을 압박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끈다.

20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북한의 공개처형과 납치, 정보 차단 등 인권 유린 실태를 담은 ‘2020 북한 인권보고서’를 공개했다.

미 국무부는 보고서를 통해 “북한이 다양한 인권 문제를 지니고 있다”면서 ‘고문·구금·정치범 수용소·비독립적 사법부·사생활 침해·강제노동’ 등 총 23개 사항에 대한 인권 유린 사태를 지적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북한의 국경 폐쇄 조치에 따라 북한 주민들의 삶이 매우 악화됐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북한의 강도 높은 방역 조치에 따라 평양 내 거주하던 국제기구 직원들이 북한을 떠나고 있는 점도 언급했다. 이에 따라 북한 인권상황과 관련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감소했다는 점도 문제로 꼽았다.

특히 미 국무부는 ‘2020 한국 인권보고서’를 통해 한국 정부가 북한 관련 비정부기구(NGO)의 활동을 제한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7월 대북 전단을 살포하는 탈북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의 설립을 취소한 사실 등을 담으며 “북한 인권 활동 단체들에 대한 억압”이라고 지적했다.

잘리나 포터 국무부 수석대변인은 아직 인권보고서가 공개되지 않았다면서도 “미국은 국제 정책의 일환으로 인권 보호와 근본적인 자유를 옹호하고 있으며, 북한으로의 자유로운 정보 유입을 위한 캠페인을 계속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7~18일 한국을 찾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북한 정권의 인권 문제를 지적하며 “(북한은) 자국민에 대해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학대를 저지르고 있다”며 “우리는 기본 권리와 자유를 옹호하고 그것들을 억압하는 것에 맞서야 한다”라는 메시지를 낸 바 있다.

김정근 기자 carrot@news1.kr (기사제공 = 하이유에스코리아 제휴사,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