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워싱턴

“해리스 전 주한미국대사에 최고등급 훈장 전수”… 7일 이수혁 대사 수여

<사진> 이수혁 주미대사가 7일 워싱턴DC 관저에서 해리 해리스 전 주한 미국대사에게 수교훈장 최고등급인 광화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1.9.7. [주미대사관 제공]

해리 해리스 전 주한 미국대사가 수교훈장 중 최고등급인 광화장을 받았다.

7일 주미대사관에 따르면 이수혁 주미대사는 이날 워싱턴DC 대사관저에서 해리스 전 대사에게 광화장을 수여했다. 수교훈장은 국권의 신장 및 우방과의 친선에 공헌이 뚜렷한 외국인에게 수여되는 것으로, 5등급으로 나뉜 수교훈장 중 광화장의 등급이 가장 높다.

해리스 전 대사는 한미동맹이 더욱더 발전해나갈 것을 확신하고 자신도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면서 한국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수혁 대사는 “해리스 전 대사가 재직 시절 한미 양국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견인, 한미동맹의 협력 지평을 확대하는 한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에 기여한 데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대사관은 밝혔다.

수여식에는 해리스 전 대사 부부와 당시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함께 근무한 미국 국무부 직원들이 참석했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관을 지낸 해리스 전 대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절인 2018년 7월부터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올해 1월까지 주한 미국대사로 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