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외교부가 17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 상황실'을 개소했다. 왼쪽부터 이도훈 제2차관, 이미연 양자경제외교국장, 윤성덕 경제외교조정관, 박진 장관, 상황실 직원들.(외교부 제공)© 뉴스1
Featured 워싱턴

외교부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 상황실 개소

외교부가 내년 11월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을 앞두고 17일 전담조직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 상황실’을 개소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상황실에선 박람회 개최지 투표 때까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과 전 세계 재외공관을 연결해 상시적인 유치교섭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해 올 2월 유관 실국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데 이어, 이번에 전용 사무공간을 마련하고 전담 상주 인력을 보강함으로써 부내·외 지원 체계를 한층 더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에 나선 나라는 우리나라(부산)와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 이탈리아(로마), 우크라이나(오데사) 등 총 4곳이다. 러시아(모스크바)는 지난달 유치 신청을 철회했다.

우리 정부는 작년 6월 유치 신청서를 국제박람회기구(BIE)에 제출했다.

한편 유치지원 민간위원장을 맡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9일부터 나흘간 프랑스 파리를 찾아 유치활동을 본격화한다. 최 회장의 민간위원장 취임 후 첫 공식외교 무대다.

대한상의는 “최태원 회장은 민간위원장에 더해 내달 출범하는 정부위원회에서 한덕수 총리와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라며 “이번 3박5일 일정 동안 가능한 모든 대사들을 만나 부산 유치를 당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세계박람회는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국제행사로 불린다. 경제효과는 61조 원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유치국 결과는 내년 11월 BIE 회원국 170개 국가의 비밀투표에 의해 결정된다. 회원국들은 경쟁 PT와 내년 초 예정된 현장실사 결과 등을 고려해 투표할 예정이다.

노민호 기자 ntiger@news1.kr (기사제공 = 하이유에스코리아 제휴사,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