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모닝뉴스

6월20일 모닝뉴스브리핑

6월20일 모닝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미국 소식>
물가비상 미국, 패키지 물가대책..”미국은 할 수 있다”지만

미국 정부도 비상이 걸렸다. 고물가의 진원지인 유가를 잡기 위해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나섰고, 경제관료들은 ‘앞으로 물가가 더 오를 거’라는 시중의 심리를 가라앉히기 위해 ‘괜찮다’는 메시지를 계속 내보내고 있다.
지금 미국은 기름값이 비싸서 차를 못 타고 다니겠다는 불만들이 상당하다. 그래서 물가 대책 1번이 기름값 내리기다. [재닛 옐런/미국 재무장관] “경기침체가 반드시 오는 건 아니다.
[제니퍼 그랜홈/미국 에너지장관] “경기침체는 피할 수 없는 게 아니다.
[라이언 디스/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경기침체를 피할 수 없는 건 아니다.”
입을 맞춘 듯이 모두 같은 말을 했다. 경기침체는 피할 수 있다는 거다.

“내년까지 못 구할 수도”..여행 대란에 ‘귀하신 몸’ 된 美 조종사들
코로나19 유행세가 잦아들면서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미국 항공사가 조종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항공업계는 코로나19 발생 초기 여행 수요 축소로 시니어 조종사•승무원에게 조기 퇴직을 권고하는 등 인력 축소에 나섰지만, 예상보다 빠르게 수요가 회복되면서 고충을 겪고 있다.

美워싱턴 콘서트서 총기 사고로 15세 소년 숨지고 3명 다쳐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콘서트 이후 벌어진 총격 사건으로 15세 소년 1이 숨지고 경찰관 등 3명이 다쳤다고 현지 경찰서장이 20일(현지시간)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로버트 콘티 워싱턴 경찰국장은 “19일 열린 ‘모에첼라’ 콘서트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두 차례 더 발생해 여러 명이 도주 중 부상을 입었다”고 전했다.

1년내 美 경기침체 확률 금융위기 초기보다 높다

미국이 앞으로 1년 안에 경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절반에 육박한다는 경제학자들의 전망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경제학자 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년 안에 경기 침체가 올 확률이 44%로 집계됐다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경제학자들은 Fed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이 실업자를 늘리고 경기를 침체로 이끌 가능성을 높게 봤다.
Fed가 실업률 상승과 경기 침체를 피하면서 물가를 잡는 연착륙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는 게 경제학자들의 중론이다.

미국 폭염에 에어컨도 빈부격차..저소득층일수록 더위 노출

미국 전역을 덮친 폭염에 따른 피해가 상대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에게 집중되고 있다고 NBC 뉴스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조지아주 메이컨에 있는 구세군회관은 최근 살인적인 더위를 피해 몰려든 지역 주민들로 인해 미어터질 지경이 됐다.
같은 도시에서도 저소득층 주민은 더 심한 폭염을 겪는다.
NBC 뉴스는 기후 변화의 결과로 폭염의 빈도와 강도가 높아지면서 이러한 불평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美상원, 이란 핵협상 복원에 회의감..”내부적 이견 존재”
미국 의회가 이란의 핵합의 복원 협상 결과에 대한 회의감을 나타냈다.
미국 정치전문 매체인 더힐은 19일(현지시간) 이란과의 협상에 대해 보고를 받은 미 상원의원들은 이란이 합의안에 동의할지 여부에 대해 회의감을 보였다면서 이란이 공동행동계획(JCPOA) 복원에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선택권 없는 美 민주당, 바이든 재선 출마 우려에도 지지할 것”

미국 민주당 내부 인사들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고령과 지속적으로 낮은 투표율을 우려해 그의 2024년 재선 출마에 우려를 표했지만, 일각에서는 선택권이 없는 민주당원들이 지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출마가 오는 11월 중간 선거 이후 공식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 기간까지 민주당원은 입장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美서 주목받던 원격진료, 팬데믹 지나자 ‘퇴출 모드’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과 맞물려 주목을 받은 원격진료가 ‘규제 부활’과 함께 잇달아 제한되는 분위기라고 미 NBC 뉴스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통상 의사가 환자와 동일한 주에서 의사면허를 취득한 경우에만 진료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이를 한시적으로 완화했던 것이다.

백악관 전 국장 “선거사기 주장한 트럼프, 사석선 패배 인정”

2020년 대선 결과가 조작됐다고 주장해온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사석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패배한 사실을 인정했다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전직 참모가 언론 인터뷰에서 주장했다.
그리핀 전 국장은 작년 1월 6일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의회 의사당 난입 사태를 규명하기 위해 구성된 미 하원 조사위원회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의도적으로 선거 결과를 바꾸려고 했는지를 입증할 수 있느냐가 관심이라는 방송 진행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영화 ‘백 투 더 퓨처’ 초판 비디오테이프, 약 1억원에 낙찰

때로는 추억에 큰 대가가 따른다.
1980년대 인기 영화의 VHS(가정용 비디오테이프 레코더 방식) 초판 테이프가 경매에서 약 1억 원에 팔려 화제를 모으고 있다.
18일(현지시간) CNN•가디언 등에 따르면 헤리티지 옥션(Heritage Auctions)이 주최한 경매에서 뜯지 않은 ‘백 투 더 퓨처’ VHS 테이프가 7만5000달러(약 9670만원)에 낙찰됐다.

<한국 소식>
국가가 빚 고문 하나 비난에..정부, 인혁당 피해자 ‘지연 이자’ 면제

국가에 갚아야 할 배상금에 허덕이던 인민혁명당(인혁당) 재건위원회 사건의 한 피해자가 초과지급 된 배상금 원금만 납부하면 지연 이자 납부를 면제 받기로 했다.
인혁당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76명은 재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국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의 1•2심 판결에 따라 2009년 배상금을 가지급 받았다.

“나경원 아들 기여했다”는 검찰, 서울대와 다른 판단

검찰이 특혜 지적을 받은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아들의 연구물에 대해 “일정한 기여가 있다”는 이유 등을 들어 불기소 처분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안진걸 소장은 20일 <오마이뉴스> 에 “검찰이 조국 딸 관련 사건에서는 대학의 판정이 없었는데도 논문에 대해 업무방해를 적용해 정경심 교수 등을 기소했다”면서 “그러나 나 전 원내대표 아들의 경우 서울대가 ‘기여라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연구부정을 공식 판정했는데도 업무방해 불기소 처분했다. 이것은 검찰이 선택적인 봐주기 수사를 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돌아온 尹의 칼들.. 검찰 인사 전진 배치 전망

법무부가 내일 인사위원회를 소집해 윤석열 정부 첫 검찰 정기인사를 단행한다.
검찰의 수장인 검찰총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주도로 검찰 간부 인사가 단행되는 셈인데, 일각에서는 총장 패싱 논란 속에 향후 임명될 검찰총장이 식물총장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검찰총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법무부의 수장이 이끈 검찰인사를 놓고 향후 임명될 검찰총장이 법무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수사를 진두지휘할 수 있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300억대 횡령 혐의’ 좋은사람들 전 대표 도주 3개월 만에 체포

이종현 전 좋은사람들 대표가 경찰에 붙잡혔다.
2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 18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이 전 대표를 체포했다.
검찰은 이 전 대표가 회사에 재직 중 약 36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3월 업무상 배임 혐의로 이 전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18일만에 침묵 깬 박지현 “민주당, 최강욱에 중징계 내리고 혁신의 길 가야”

6•1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물러난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른바 ‘짤짤이’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같은 당 최강욱 의원에 대해 중징계를 요구했다.
박 전 위원장은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 의원의 성희롱 발언과 동료 의원들의 은폐 시도, 2차 가해까지 모두 합당한 징계를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최 의원 징계가) 경징계에 그치거나 징계 자체를 또 미룬다면, 은폐 시도나 2차 가해는 빼고 처벌한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의 어떤 반성과 쇄신 약속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허접스러운 업체가 대통령실 공사’ 김의겸 의혹 제기, 허위주장”
대통령실이 20일 ‘용산 대통령실 공사업체와 관련 수의 계약을 통해 듣도, 보도 못한 업체, 허접스러운 업체에게 맡겼다’고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허위 주장’이라며 “더 이상 근거 없는 의혹 제기가 없기를 바란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기자단에 공지한 ‘김의겸 의원 주장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을 통해 “김 의원은 아무런 법적 문제가 없는 대통령실 공사 업체를 두고 또다시 허위 주장에 나섰다”며 “해당 업체가 ‘듣도, 보도 못한 업체’라는 식의 우격다짐 주장을 통해 있지도 않은 의혹을 부풀리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제도적으로 공공계약 시 대규모 업체보다 중소업체 선정을 권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安 “대국민 약속 지켜야”.. 李 “누구와 상의했는지 밝히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20일에도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인선을 두고 충돌했다. 안 의원은 합당에 따른 “대국민 약속을 지키라”고 압박했고 이 대표는 “어떤 절차로 추천했는지 밝히라”고 맞받았다.
안 의원은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으로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과 김윤 전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을 추천했지만 이 대표는 정 의원이 국민의당 출신이 아닌 점을 들며 반대하고 있다.

與, “서해 공무원 월북 정황 첩보 공개해야”.. 野 “그러면 비공개 국방위 회의록 다 공개하자” 역공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 여야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2020년 국회 국방위 비공개 회의 당시 월북 정황으로 보고된 내용에 대해서도 서로 말이 엇갈려 진위 논쟁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국민의힘이 당시 우리 군이 월북 정황의 근거로 제시했던 SI(특별취급첩보) 정보와 감청 정보를 모두 공개하자고 주장하자, 더불어민주당도 우리 군으로부터 비공개 보고를 받았던 당시 국방위원회 회의록을 공개하자고 맞불을 놓았다.

한 총리, 미국 측에 “부산은 현대사 전환의 상징..와서 평가해달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차 프랑스 파리를 찾은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현지시간)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형준 부산시장과 함께 로버트 클라크 미국 미네소타박람회 공동 유치위원장과 만나 미국 측의 지지를 호소했다.
한 총리는 클라크 위원장에 “지금 정부로서도 총력전을 펼칠 뿐 아니라 세계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기업 대표, 부산시 전체가 엑스포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미국도 언제든지 부산에와 부산의 엑스포 유치 역량을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준석 “윤리위 참석 의사 밝혀.. 걱정 안 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오는 22일 예정된 당 중앙윤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윤리위에 참석하냐는 질문에 “참석한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서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는 (윤리위) 일정 외에는 통보받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당 윤리위는 오는 22일 오후 7시 회의를 열어 이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 의혹’ 관련 사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세계 소식>
마크롱이 졌다.. 프랑스, 20년 만에 여소야대로 집권 2기 ‘빨간불’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집권 2기’ 시작 두 달 만에 위기를 맞았다.
19일(현지시간) 치러진 프랑스 총선 결선 투표에서 여권은 의회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했다. 연금ㆍ복지 개혁, 우크라이나 지원 등 마크롱 정부가 야심 차게 추진 중인 정책들이 좌초할 가능성이 커졌다.

EU 위원장 “우크라 회원국 후보지위 확신..역사절 결정 내릴 때”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가 EU 회원국 후보 지위를 확보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은 오는 23~24일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후보국 지위 부여 여부를 결정한다.
볼로디미르 젤레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9일 대국민 화상 연설에서 “EU 회원국 후보 지위가 결정되는 역사적 한 주”라며 러시아의 공격이 한층 거세질 것으로 예상했다.

에티오피아 서부, 무장괴한 공격으로 민간인 260여명 사망

에티오피아 서부 오로미야 지역에서 발생한 무장괴한들의 공격으로 민간인 260명이 사망했다고 20일(현지시간) 주민 2명이 전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날 한 주민은 260명의 사망자가 나왔다고 전한 반면 다른 한 주민은 320명이라고 말했다.
에티오피아 정부가 임명한 인권위원회 위원장은 19일 오로미야에서 오로모 해방군(OLA)이라는 단체가 공격과 파괴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지만 자세한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다.

세계 첫 ‘테마파크 유람선’, 물에 뜨기도 전에 고철로 팔린다

세계 최대 크루즈선으로 건조 중인 ‘글로벌 드림 Ⅱ’가 완성되지 못하고 조선소에서 곧바로 고철로 팔리게 됐다. 홍콩 크루즈기업인 드림 크루즈의 발주로 독일 발트해 연안 위스마르의 MV 베르프텐 조선소에서 건조돼온 이 크루즈선은 발주사와 조선소의 모기업인 크루즈•리조트 그룹 겐팅 홍콩이 올해 초 코로나19의 여파로 파산한 뒤 매각 대상을 찾아왔다. 그러나 새 주인을 찾지 못해 결국 선체는 고철로, 선체 내부의 각종 기계와 장비는 별도로 매각될 예정이다.
글로벌 드림Ⅱ와 자매선인 ‘글로벌 드림’은 각각 최대 9000명의 승객을 태울 수있는 승객 수용 능력 기준 세계 최대 크루즈선이 될 예정이었다.

기시다, 아베 측근 자르고 재정건전성 강조.. ‘홀로서기’ 시동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최근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측근인 방위 차관을 교체하고, 아베의 기존 기조와 달리 ‘재정건전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마다 차관이 그동안 ‘방위비를 5년 안에 국내총생산(GDP)의 2%까지 높여야 한다’는 아베 전 총리의 주장을 주도해 이행한 만큼, 기시다 총리가 이번 인사를 통해 아베 기조에 반기를 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고 신문은 전했다.

美 ‘위구르 강제노동 금지법’에 신장산 면화 재고 산더미
미국의 ‘위구르족 강제노동 금지법’으로 중국 신장 지역에 면화 재고가 300만t 넘게 쌓여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전했다.
해당 법은 오는 22일 발효되지만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서명한 뒤로 중국 면화 산업을 강타했다.
‘위구르족 강제노동 금지법’으로 의류 수출업체들이 면화를 인도 등 해외에서 조달하면 이윤이 줄어 많은 의류업체가 생산을 줄이거나 문을 닫을 수 있다고 공급망 전문가 류카이밍은 지적했다.

“서방 무기 지원 끊기면 삽 들고 싸운다” 우크라 외무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서방의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이 끊긴다면 삽을 들고라도 러시아에 맞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쿨레바 장관은 서방에 무기 지원을 재차 호소하면서 무기를 공급하지 않으면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양보할 수도 있다는 주장을 믿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ECB, “우크라 피난민들 유로존 인력난 해소 도움”

러시아 침공으로 조국 우크라이나를 떠나 해외로 피난 나온 사람이 700만 명에 이른 가운데 이들이 유로존 고용시장에 해가 아니라 도움을 줄 것이라고 20일 유럽중앙은행(ECB)이 내다봤다.
ECB는 19개 국 유로 단일통화권 통합중앙은행이며 유로존은 미국 등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이후 경제 재가동에 상당한 노동력 구인난을 겪고 있다.
우크라 전쟁이 장기화되면 유로존 노동시장에 편입되어 인력 부족을 해소시켜 주는 우크라 난민 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2차 접종자, 6개월 이후 백신효과 미접종자 수준”

일각에서 올 여름 코로나19 재유행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백신을 2차까지 접종했더라도 추가 접종(3차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오미크론 변이 감염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2차 접종만 마치고 3차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의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는 미접종자와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가 계속 쌓이면서 백신이 바이러스를 인식하고 감염을 차단하는 효과는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中 ‘권력 풍향계’ 비밀회의 임박?..개최지 “테슬라車 오지마”

중국 전•현직 지도부의 비밀회의 장소인 허베이성 베이다이허가 7월1일부터 최소 2개월간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 차량의 진입을 금지할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익명의 베이다이허 교통경찰 관계자는 테슬라 차량에 대한 진입 금지가 ‘국가 사무’와 관련된 것이라면서 곧 정식 공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아상으로 6월20일 모닝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