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모닝뉴스 워싱턴

[10월6일 뉴스브리핑] 한국정부 핵잠수함 도입 가능할까.

★ 10월6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친절하고 섬세한 앤드류 김 치과 제공입니다.

★ 한국정부 핵잠수함 도입 가능할까..

정부가 연일 핵추진 잠수함 도입을 시사하는 가운데 미국의 협조 없이 도입이 가능한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미 원자력 협정 등으로 미국이 막는다면 제3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6일 한 언론은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지난달 16~20일 미국 방문 당시 핵추진 잠수함에 사용되는 핵연료를 미국으로부터 공급받고 싶다고 제의했으나 미국이 난색을 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국익에 관한 일이니 신중한 접근을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국제)
★ 쿼드(·4자) 그룹으로 불리는 미국·호주·인도·일본 외교장관이 6일 일본 도쿄에서 회의를 열고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FOIP)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협력 강화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코로나19로 입원 치료를 받아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 월터리드 군병원을 퇴원해 백악관으로 돌아왔다. 입원한 지 72시간 만입니다.

★ 5일 백악관에서 이른바 ‘집단 면역’ 방안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습니다.

★ 구글이 이른바 ‘앱 통행세’ 전격 도입 시기에 있어 인도에서만 예외를 두기로 했습니다.
인도 기업들이 거세게 반발하다 못해 자구책까지 마련하며 반 구글 전선을 형성하자 구글이 일단 도입시기를 연기하면서 한발 물러선 모양새입니다.


★ 일본이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입했던 한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기업인에게 풀기로 했습니다.

★ 의과대학 교수들이 이틀째 국민권익위원회를 찾아 의대생들이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마스크 착용 등 예방 지침을 무시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비판했습니다.

★ 미 캘리포니아주 대법관 후보에 게이 흑인이 지명됐습니다.
미국 민주당 소속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마틴 젱킨스 판사를 대법관 후보로 지명했습니다.

★ 러시아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지난 5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다시 1만1천명대로 진입하며 역대 최대치에 근접했습니다.

★ 인구 650만명의 중앙아시아 소국 키르기스스탄에서 총선 부정을 주장하는 야권의 항의 시위가 5일과 6일 이틀에 걸쳐 대규모로 벌어졌습니다.

(정치)
★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하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했습니다.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주장한 노동관계법 개정을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과 연계해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국회의원들이 6일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 발표를 앞두고 정부로부터 검증위 활동 내용을 보고받았습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피살 공무원 의혹’을 다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가 증인 없이 진행됩니다. 국방위는 7일 시작하는 21대 국회 첫 국감의 최대 격전장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처음부터 파행을 빚게 됐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전략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한국과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간 역내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북한의 총격으로 사망한 공무원의 아들 이모 군이 쓴 편지와 관련해 “아버지를 잃은 아들의 마음을 이해한다”며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습니다.

★ 여성 의사 3명 중 1명이 남성 의사나 환자로부터 성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회)
★ 국민의힘 정운천 국민통합위원장이 광주를 찾아와 5.18 관련 법안 통과에 당 차원에서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과 관련해 강요미수 혐의로 기소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등의 재판에 나온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가 “편지에 공포감을 느꼈다”고 법정 증언했습니다.

★ 정부가 인플루엔자(계절 독감) 백신 일부가 상온에 노출됐다는 신고를 받고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백신이 안전성과 품질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쏟아져 나오는 플라스틱 등 일회용품 쓰레기 문제와 지구온난화 같은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환경보호를 위한 ‘필환경’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경제)
★ 초강도 부동산 규제 속에서도 10명 가운데 6명은 부동산을 그대로 보유하겠다고 응답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6일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경쟁사를 쫓아내고 소비자를 속인 네이버에 과징금 267억원을 부과했습니다.

★ 서울 재건축 아파트 단지 15곳이 정부가 8·4 공급대책에서 발표한 공공재건축 참여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코로나 사태가 불러온 취업난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세계 각국에서 경제가 ‘V자’로 반등할 것이란 장밋빛 전망은 수그러들고 1930년대 대공황에 버금가는 글로벌 취업 빙하기가 올 것이란 암울한 예측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 한국내 해운사들이 코로나19 악재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호실적을 거두면서 위기돌파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원/달러 환율이 6일 소폭 하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2.4원 내린 달러당 1,161.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급반등했습니다. 코로나19(COVID-19)에 감염돼 입원 치료를 받아 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흘 만에 퇴원한다는 소식이 안도 랠리를 이끌었습니다. 최소 1조 달러(약 1170조원)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책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도 반등에 한몫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ow about adopting a dog, Dad?
개 한 마리 입양하시는 게 어때요, 아빠?
With a dog, you’ll feel less lonely, and you’ll get to go on more walks.
개가 있으면 덜 적적하고 산책도 더 많이 하러 가게 되실 거예요
Hmmm… that sounds tempting.
흐음… 그거 솔깃한 말이구나.
Do you remember our dog?
우리 개 기억나세요?
Of course I do. I miss him a lot.
기억이 나다마다. 너무 보고 싶구나.
If you’re interested, let me look for a good one for you.
생각 있으시면, 제가 한 마리 찾아봐 드릴게요.
I’m volunteering at a dog shelter, so…
제가 유기견 보호소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Alright. If I make up my mind, I’ll let you know.
알겠다. 마음을 정하면 알려 주마.

개 한 마리 입양하시는 게 어때요, 아빠?
개가 있으면 덜 적적하고 산책도 더 많이 하러 가게 되실 거예요
흐음… 그거 솔깃한 말이구나.
우리 개 기억나세요?
기억이 나다마다. 너무 보고 싶구나.
생각 있으시면, 제가 한 마리 찾아봐 드릴게요.
제가 유기견 보호소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알겠다. 마음을 정하면 알려 주마.

★ 오늘의 말씀.
요한복음14장27절.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