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백악관 청원 사이트
Featured

[ 4월21일 뉴스브리핑] “한국 21대 총선은 조작..도와달라” 백악관 청원 ‘논란’.

★ 4월21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한국 21대 총선은 조작..도와달라” 백악관 청원 ‘논란’.

★ 21대 총선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시민당이 180석을 얻으며 ‘압승’을 거둔 가운데, 일부 보수 유튜버 등이 주장하는 ‘선거조작’ 의혹 진실을 밝혀달라는 요청이 백악관 청원으로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야당 인사들도 선거 조작 의혹을 과도한 ‘음모론’으로 치부하는 상황에서 백악관 청원을 통해 진실을 규명해달라고 서명을 받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입니다.


(국제)
★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1일 ‘한국과 홍콩이 코로나19를 물리치고 있는 것은 봉쇄 때문이 아니라 모범적 시민 덕분일 것’이라는 기사를 통해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 시민들의 협조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습니다.

★ 미국이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을 두고 중국 책임론을 주장하는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들이 방역에 실패한 미국 정부의 책임회피라며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 필리핀에서 코로나19 검사의 60% 이상을 담당하는 연구소에서 직원 40명이 코로나19에 감염돼 검사 축소가 불가피해졌습니다.
필리핀 중부 세부시 교도소에서도 재소자와 교도관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미국으로의 이민을 당분간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홍콩 증시는 21일 국제유가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급락하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중태 보도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아진 여파로 리스크 자산 지분 감축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급락 마감했습니다.

★ 일본 엔화 환율은 21일 국제 유가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폭락한 가운데 1달러=107엔대 중반으로 시작했습니다.

★ 한국과 중국이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양국 기업인들에 대해 14일간의 격리를 면제해주는 ‘기업인 입국 패스트트랙’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는 사실을 중국 측도 확인했습니다.

★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임산부용으로 배포한 천 마스크 50만장 중 6700장에 달하는 불량품이 확인됐다고 NHK가 21일 보도했습니다.

★ 코로나 19와 사투를 벌인 끝에 기적적으로 건강을 되찾은 두 의사의 모습에 중국 사회가 눈시울을 붉히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와의 사투가 얼마나 힘들었는지 얼굴이 모두 새까맣게 변한 것입니다.

★ CNN 방송이 2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한 데 대해, 중국 정부 관계자는 이를 부인했습니다.

(정치)
★ 난데없는 ‘김정은 위독설’로 21일 주식시장이 한때 크게 출렁였습니다.
정오 무렵 청와대 대변인이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뒤에야 가까스로 충격이 완화됐습니다.

★ 국민의당이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은 없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은 21일 BBS라디오 인터뷰에서 “기본적으로 통합당은 진영 정치를 하는 곳이고 국민의당은 진영을 떠난 정치를 하는 곳”이라며 “(통합당과) 합당과 관련해서는 가능성을 두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21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한국산 방역물품들이 인도네시아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감사의사를 표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민주당과 합당 절차에 착수해 21대 국회 개원 전인 다음달 15일까지 합당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한국의 제안을 거절했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 여야의 공통된 총선 공약이었던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을 두고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성범죄근절대책단 소속 한정애 의원은 21일 강간 모의 처벌과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제작범 신상 공개 등의 내용을 담은 ‘성착취범죄 근절을 위한 6개 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사회)
★ 국제 언론 감시단체인 ‘국경 없는 기자회'(RSF)가 발표한 ‘2020 세계 언론자유지수’에서 한국이 42위를 기록했습니다.

★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한 항체를 가진 이들이 2~3%에 불과하다고 경고했습니다.

★ 제주지법 행정1부(재판장 김현룡 수석부장판사)는 21일 오전 301호 법정에서 녹지제주헬스케어타운 유한회사가 제주도를 상대로 제기한 ‘외국의료기관 개설 허가조건 취소 청구 소송’과 ‘외국의료기관 개설 허가 취소처분 취소 소송’ 등에 대한 첫 재판을 열었습니다.

★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처분하고 거액의 손실을 회피한 혐의를 받는 바이오업체 ‘신라젠’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문은상(55) 신라젠 대표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 대출 심사 업무를 처리하면서 편의를 봐주고 회사로부터 뒷돈을 받아 챙긴 50대가 징역형을 받았습니다.

★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어린이 환자의 전파력이 성인보다 훨씬 낮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아직 명확히 확인할 수 없다면서 어린 연령층이 방역관리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대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경제)
★ 저유가 ‘쇼크’에 빠져 있는 국내 정유업계도 사상 첫 마이너스 국제유가 상황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 한국에서 A 씨는 최근 온라인 카페에 경기 남부권의 특정 중개업소를 지목하며 “절대 물건을 주지 맙시다. 부동산에 5억원 이상 내놓으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A 씨는공인중개사법 48조 위반 등의 혐의로 형사입건됐습니다.

★ 한국수출입은행은 두산중공업에 5868억원의 대출을 해 주기로 했습니다. 두산중공업의 외화사채 5억 달러 상환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 완성차 수출 최대 시장인 미국과 유럽 경제가 코로나19로 충격을 받으면서, 한국의 자동차 수출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8천여 곳에 달하는 부품업체까지 연쇄적으로 타격을 입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업계는 정부의 지원을 호소했습니다.

★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에 수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 21일 원/달러 환율이 1,230원 턱밑으로 올랐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보다 9.2원 오른 달러당 1,229.7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내림세로 돌아섰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속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국제유가가 0달러 이하로 폭락했다는 소식이 충격을 안겼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Aww… I already miss home-cooked food in Korea.
아… 벌써 한국의 집밥이 그립네.
Do you know that there’s a Korean food store here?
여기에 한국 식품점이 있는 거 아세요?
Really? Thank you for the information.
그래요? 알려 주셔서 감사해요.
You’re Polish, but how did you know that?
폴란드 사람인데 그걸 어떻게 아세요?
I’m a big fan of Korean food, so I bought some food there.
제가 한국 음식을 아주 좋아해서 거기서 음식을 좀 샀어요.
We can share this if you’d like.
괜찮으시면, 이거 같이 먹어도 되는데요.
Oh, thanks. But I think I still need to drop by there.
아, 감사합니다. 근데 그래도 거기에 들르긴 해야 할 것 같아요.

아… 벌써 한국의 집밥이 그립네.
여기에 한국 식품점이 있는 거 아세요?
그래요? 알려 주셔서 감사해요.
폴란드 사람인데 그걸 어떻게 아세요?
제가 한국 음식을 아주 좋아해서 거기서 음식을 좀 샀어요.
괜찮으시면, 이거 같이 먹어도 되는데요.
아, 감사합니다. 근데 그래도 거기에 들르긴 해야 할 것 같아요.


★ 오늘의 말씀.

로마서 8장1절.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