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워싱턴

[12월4일 뉴스브리핑] 김현미 나가고 추미애 남았다..4개 부처 개각.

★ 12월4일 하이 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 치과, 친절하고 섬세한 앤드류 김 치과 제공입니다.

김현미 나가고 추미애 남았다..4개 부처 개각.
★ 청와대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서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그리고 여성가족부까지 모두 4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번 개각 대상에서는 빠졌습니다.


(국제)
★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조 바이든과 가급적 이른 시기에 미국을 방문해 회담을 하겠다는 의향을 4일 표명했습니다.

★ 홍콩 증시는 4일 중국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일면서 상승 폐장했습니다.

★ 일본 법원이 4일 간사이전력 오이 원자력 발전소 3·4호기에 대해 설치를 허가한 정부의 결정을 취소하는 판결을 내렸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보도했습니다.

★ 아베 신조 전 총리가 4일 일본 중의원 본회의에 참석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코로나19으로 인한 하루 사망자 수가 지난 2일 3157명에 달해 지난봄의 최고 기록을 넘어선 가운데 미국의 각 주들은 3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누가 가장 먼저 백신을 접종받을 것인지와 관련한 계획 초안 작성에 나섰습니다.

★ 이탈리아가 코로나19 3차 유행을 막고자 성탄절과 연말연시 휴가 시즌의 국내 이동과 해외 여행을 제한하는 방역 대책을 시행합니다.

★ 일본 정부가 백지화된 육상 미사일 방어 체계 ‘이지스 어쇼어’를 대체할 목적으로 건조하는 신형 이지스함에 기존 이지스함을 더하면 탄도미사일로부터 일본을 상시 방어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 ‘ 영국이 2일 세계 최초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하자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선 ‘너무 성급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 미국 최고의 전염병 전문가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영국의 코로나19 백신 승인 절차를 비판한 자신의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정치)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4일 법안심사소위에서 공수처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안 의결을 시도했으나 국민의힘의 반대에 부딪혀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에 ‘정치적 타협’이 없다면 ‘단독 의결’을 해서라도 연내 공수처 출범을 위한 법 개정을 강행할 방침을 전했습니다.

★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4일 청와대 앞 릴레이 1인 시위를 8일만에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 여야 대표는 4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하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안 등 쟁점 법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지만, 견해 차를 확인하는 데 그쳤습니다.

★ 외교부는 2021년 예산이 올해(2조7439억원)보다 3.5%(970억원) 증가한 2조8409억원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4일 밝혔습니다.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수사자료 정보공개 청구소송에서 또 승소했습니다.

★ “윤석열 검찰총장이 자신에 대한 징계 절차와 관련해 헌법소원과 효력중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가운데, 이용구 신임 법무부 차관이 단체대화방에서 이를 ‘악수’라고 평가하는 모습이 언론에 포착됐습니다.

★ 북한은 코로나19 방역을 나날이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2일 ‘초특급 비상방역’ 조치를 내려 외부와의 접촉이 더욱 어렵게 됐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 북한 경제는 쌀값이 오르고 환율이 급변하는 등 이례적인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사회)
★ 남동생의 결혼식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비방글을 인터넷에 올려 웨딩 컨설팅 업체를 폐업에 이르게 한 30대가 항소심에서 감형을 받아 징역 6개월을 선고받았습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 측이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다시 직무에 복귀시킨 법원의 결정에 불복해 법적 대응에 나섰습니다.
법무부를 대리하는 이옥형 변호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법무부는 오늘 자로 서울행정법원의 결정에 즉시항고장을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

★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측근인 이 모 씨가 3일밤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 씨는 민주당 대표실 부실장으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돼 검찰 조사를 받고 있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수사 과정에서 인권침해가 있었는지 조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관련 자료 삭제를 지시·실행해 감사 방해혐의를 받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과장급 공무원 3명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4일 밤 마무리됐습니다.


(경제)
★ 이랜드그룹에서 빼냈다며 해커가 공개한 신용카드 정보에서 기존에 유출되지 않은 새로운 카드정보들이 나타났습니다.

★ “대주주 삼성생명의 중징계로 신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린 삼성카드가 당국을 설득하는 노력을 펼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3년 6개월 만에 주택 정책의 수장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바뀝니다. 청와대가 4일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진두지휘했던 김현미 장관의 후임으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내정했습니다.

★ “우리는 인류세에 살고 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가속화하고 공감 능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최태원 SK 회장이 3일 최종현학술원과 일본 도쿄대가 ‘지구환경 위기와 글로벌 거버넌스’를 주제로 공동 개최한 ‘도쿄 포럼 2020’ 개막 연설에서 인류가 지구에 미치는 시대를 의미하는 인류세를 인용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 4일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대비 14원 90전 떨어진 1,082.1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장을 마쳤습니다. 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는 내린 반면 나스닥종합지수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장중 강세를 보이던 뉴욕증시는 장 마감 직전 화이자 백신의 공급 차질 소식에 막판 급락하며 상승폭을 줄였습니다.


★ 오늘의 영어 회화.

Have you seen the movie that was released recently?
너 얼마 전에 개봉한 영화 봤어?
It was really sad. I cried when I watched it.
그거 진짜 슬프더라. 난 보면서 울었어.
Was it sad enough to cry? What’s it about?
울 정도로 슬펐어? 무슨 내용인데?
It was a movie that reminded me of the meaning of a family.
가족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영화였어.
A movie about families must be touching.
가족에 대한 영화라면 감동적일 게 분명하다.
I think it’ll suit your taste, too.
네 취향에도 맞을 것 같아.
Then I’ll have to watch it.
그렇다면 한번 봐야겠다.
I really like touching movies, too.
나도 감동적인 영화 엄청나게 좋아하거든.
I’ve watched it more than once, and I’ve cried every time.
나는 한 번 이상 봤는데, 볼 때마다 울었어.
Well, I’ll tell you after I watch it.
나도 보고 나서 말해줄게

너 얼마 전에 개봉한 영화 봤어?
그거 진짜 슬프더라. 난 보면서 울었어.
울 정도로 슬펐어? 무슨 내용인데?
가족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영화였어.
가족에 대한 영화라면 감동적일 게 분명하다.
네 취향에도 맞을 것 같아.
그렇다면 한번 봐야겠다.
나도 감동적인 영화 엄청나게 좋아하거든.
나는 한 번 이상 봤는데, 볼 때마다 울었어.
나도 보고 나서 말해줄게

★ 오늘의 말씀.
예레미야31장3절

나 여호와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기를 내가 무궁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는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하였다 하였노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