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워싱턴

[12월2일 뉴스브리핑] 중국 달 탐사선 창어 5호, 달 착륙 성공.

★ 12월2일 하이 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 치과, 친절하고 섬세한 앤드류 김 치과 제공입니다.

중국 달 탐사선 창어 5호, 달 착륙 성공.
★ 중국 최초로 달 표면 샘플을 채취해 지구로 복귀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 탐사선 창어 5호가 달 착륙에 성공했습니다.
중국 국가항천국(CNSA)은 창어 5호가 1일 오후 11시 11분(현지시간) 계획한 지점에 착륙하고 달 표면 사진을 보내왔다고 발표했다고 글로벌타임스 등 중국매체가 2일 전했습니다.


(국제)
★ 홍콩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 이 2일 불법집회 조직·선동 혐의로 징역 13.5개월을 선고 받았습니다.

★ 영국이 세계 최초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을 승인한 가운데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서도 긴급 심사 결과가 곧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코로나19 발원지 문제로 시작된 중국과 호주의 갈등이 호주 군인의 아프가니스탄 민간인 살해 논란을 거쳐 호주의 중국산 제품 불매 운동으로까지 계속 확산하는 양상입니다.

★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독일의 수도 베를린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일본 정부의 갖은 방해에도 불구하고 이곳에 영구적으로 남게 될 전망입니다.

★ 전 세계에서 코로나19이 빠른 속도로 번지는 가운데, 지난 한달 간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월간 집계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 11월한달간 전세계에서1분에6명씩 사망한 셈입니다.

★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계기로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가 조금씩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 독일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하루 사망자가 478명을 기록해,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 ‘ 일본 경찰은 금괴 1.7t 상당을 밀수하는데 가담한 혐의로 한국인 표모씨와 한모씨를 체포했다고 지지 통신 등이 2일 보도했습니다.

★ 민간 기업 처음으로 유인우주선 발사에 성공한 스페이스X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2026년에 화성에 인간을 착륙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치)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연내 출범의 기폭제가 될 공수처법 개정안 처리여부를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2일 대결국면에 들어갔습니다.

★ 새해 한국정부 예산이 558조원(총지출 기준) 규모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일 공석인 법무부 차관에 판사 출신 이용구 변호사를 내정했다. 빈자리를 채우는 통상적 인사가 아니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 진행에 방점이 찍힌 원포인트 인사다. 전임자인 고기영 차관은 윤 총장에 대한 징계에 반대하며 지난 1일 사퇴했습니다.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2일 야당 소속 의원들이 전원 퇴장한 가운데 ‘대북전단 살포 금지법’을 통과시켰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과 관련해 “윤 총장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갈 것이라고 기획이나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둔 2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웹툰’을 통해 전국 수험생들을 응원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사의를 표명한 고기영 법무부 차관 후임 인선을 통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축출행보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사회)
★ 한국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의료계 주요 현안을 논의할 ‘의정협의체’ 구성 및 운영을 위한 막바지 협상에 돌입했습니다.

★ 최근 대전 신도심 일대 아파트 단지에서 수돗물 필터가 갈색으로 변색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가 조사에 나섰지만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

★ 윤석열 검찰총장 측이 법무부의 검사징계위원회 일정 변경이 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8일 이후로 심의기일을 다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 서울 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93명 가운데 46%(90명)가 ‘기타 확진자 접촉'(이하 기타)으로 분류돼 배경이 주목됩니다.


(경제)
★ 삼성전자가 이건희 회장 별세 후 첫 사장단 인사에서 ‘안정 속 쇄신’을 택했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S, 삼성경제연구소 등은 2일 2021년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 10곳 중 6곳은 코로나19으로 인한 경영 피해가 1년 이상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 유례없는 전세난 심화가 이어지자 정부가 연내 가용할 수 있는 공공임대 물량을 모조리 끌어모으는 ‘영끌 속도전’에 나섭니다.

★ 전북에 이어 경북 농장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추가로 발생했습니다.

★ 2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대비 5원 40전 내린 달러당 1,100원 80전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반등했습니다. 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 오늘의 영어 회화.

(Nick’s daughter is looking in the fridge.) There’s not much food in the fridge, Dad.
(닉의 딸이 냉장고 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냉장고에 먹을게 별로 없네요, 아빠.
I don’t want to eat that much these days. You know that I’m not as active as I used to be.
요즘은 그렇게 많이 먹고 싶지 않더구나. 내가 예전만큼 많이 움직이지 않는 거 알잖니.
But you still need a balanced diet.
그래도 균형 잡힌 식사를 하셔야 해요.
Don’t worry. I eat enough vegetables, tofu, eggs, meat and so on.
걱정 마라. 채소, 두부, 달걀, 고기 등을 충분히 먹고 있어.
Oh, are you throwing away this orange juice?
아, 이 오렌지 주스는 버리실 거예요?
Yes. I was surprised to see what was in it on the label. It has so much sugar in it.
응. 안에 뭐가 들어 있는지 라벨을 보고 깜짝 놀랐지 뭐니.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 있더라고.

(닉의 딸이 냉장고 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냉장고에 먹을게 별로 없네요, 아빠.
요즘은 그렇게 많이 먹고 싶지 않더구나. 내가 예전만큼 많이 움직이지 않는 거 알잖니.
그래도 균형 잡힌 식사를 하셔야 해요.
걱정 마라. 채소, 두부, 달걀, 고기 등을 충분히 먹고 있어.
아, 이 오렌지 주스는 버리실 거예요?
응. 안에 뭐가 들어 있는지 라벨을 보고 깜짝 놀랐지 뭐니.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 있더라고.


★ 오늘의 말씀.
에베소서2장8-9절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