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세상만사

美 법무부 “北 정보국 해커 3명 기소…1조4000억원 해킹 혐의”

북한군 정찰총국 소속…기업·은행 등 상대 범죄 美국무부 “북한 사이버위협 고려 대북정책 검토”

미국 법무부가 북한 해커 3명을 거액의 현금과 암호화폐를 빼돌리려 한 혐의로 기소했다. 이들이 사이버 공격을 통해 기업들과 금융사 등에서 탈취하려 했던 현금과 암호화폐만 13억 달러(약 1조4300억원)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과 CN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17일(현지시간) 13억 달러가 넘는 현금과 암호화폐를 빼돌리려 한 북한 정찰총국 소속 해커 3명을 대규모 해킹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기소당한 이들은 북한군 정보기관인 정찰총국 소속 전창혁, 김일, 박진혁 등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한 캐나다계 미국인이 돈세탁 계획에 연루된 혐의에 대해 유죄를 시인했고, 이들 기소된 북한 해커들이 ‘사이버은행 털이’를 통해 마련한 돈을 ‘현금화’하는 것을 도왔다는 혐의도 인정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 해커 3명의 혐의는 2018년 소니영화사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이른바 ‘워너 크라이’로 알려진 랜섬웨어 수사 과정에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2018년 3월부터 적어도 지난해 9월까지 피해자 컴퓨터에 침입할 수 있는 수단인 여러 개의 악성 가상화폐 앱을 개발해 해커들에게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미 국무부와 국방부뿐 아니라 미 방산업체들과 에너지, 항공우주 기업들을 대상으로 악성코드를 심은 이메일을 보내 정보를 훔쳐가는 ‘스피어 피싱’ 행각도 시도했다고 법무부는 밝혔다.

로스앤젤레스 검찰과 미 연방수사국(FBI)도 뉴욕의 한 은행에서 해커들이 훔쳐 2곳의 가상화폐 거래소에 보관 중이던 190만 달러의 가상화폐를 압수하기 위해 영장을 발부받았다. 이 화폐는 은행에 반환될 예정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법무부 국가안보국 차관인 존 데머스는 “총보다 키보드를 사용하고 현금 자루 대신 암호화폐의 디지털 지갑을 훔치는 북한 공작원들은 세계의 대표적인 은행강도”라고 비판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번 북한 해커 기소와 관련해 “북한의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이 미국과 동맹국들을 위협하고 있다”며 “이들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고려해 대북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은 파괴적인 사이버 공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북한의 사이버 활동을 신중하게 관찰하고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다혜 기자 dahye18@news1.kr (기사제공 = 하이유에스코리아 제휴사,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