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별관에서 한미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5.23/뉴스1
Featured 뉴욕 워싱턴

美와 보폭 맞춘 尹정부… 다음 과제는 ‘중국 껴안기’?

IPEF 관련 논란에 연일 “中 배척하는 것 아니다” 박진 “책임 있는 국가로서 역할 해달라” 당부도

윤석열 정부가 출범 10여일 만에 성사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를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간다는 비전에 합의한 뒤 중국을 향해 눈을 돌리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정부가 “미국과의 보폭을 맞추는 게 급선무”란 판단 아래 미국 주도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창설멤버로 함께하는 등 접촉면을 넓히자, 곧바로 중국 측으로부터 ‘반중(反中) 연대’란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중국은 IPEF 관련 논의 초기부터 이 협의체가 자국을 견제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경계해왔다. 중국은 현재 미국과 경제·외교·군사·안보 등 전 방위 패권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지난 21일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IPEF 참여 의사를 밝히자 “미국이 중국의 주변 환경을 바꾸려 하는 목적은 중국 포위에 있다”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을 미국 패권주의의 앞잡이로 만들려는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자 박진 외교부 장관은 23일 브리핑을 자청,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특히 IPEF에 대해선 “특정국, 예를 들어 중국을 배척하거나 겨냥하는 게 아니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장관은 “IPEF는 인도·태평양 지역 내 새로운 디지털 전환에 따른 경제적인 틀을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취지로 발전되고 있다”며 “(출범 이후) 중국이 소외감을 느끼거나 배척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이 지역 전체의 상생·공영을 위해 중국과도 긴밀하게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장관은 “한미동맹이 강화됐다고 해서 한중관계를 등한시하겠다는 게 아니다”며 “미중 관계가 한국에 ‘제로섬 게임’이 되는 게 아니다”는 말도 했다.

박 장관은 전날 KBS-1TV에 출연해서도 우리나라의 IPEF 가입이 미국의 ‘중국 견제’ 전선에 동참하는 것이란 해석에 대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을 제외하고 경제를 한다는 건 현실적이지 않은 얘기”라며 “중국이 (IPEF에)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국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이야 말로 “향후 중국과의 관계 구축에 대한 우리 정부 내 우려를 방증해준다”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정부 소식통은 “관련 당국자들 사이에서도 중국과의 관계 설정을 두고 ‘강·온파’가 나뉘는 것으로 안다”며 “박 장관의 고민이 클 것”이라고 전했다.

IPEF는 이날 오후 일본 도쿄를 방문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재 화상회의를 통해 정식 출범했다. IPEF 참가국은 우리나라와 미국, 그리고 일본·호주·뉴질랜드·인도·브루나이·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모두 13개국이다.

그러나 IPEF의 세부 운영규칙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에 중국 당국에서도 앞으로 시간을 두고 대응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런 가운데 박 장관은 중국은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할 국가”라며 “새롭게 형성되는 인도·태평양 질서와 규범을 존중해가며 책임 있는 국가로 역할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도 말했다. 중국 당국의 일방적 ‘보복’ 조치를 경계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 중국과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고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감으로써 갈등 및 충돌 소지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허고운 기자 hgo@news1.kr (기사제공 = 하이유에스코리아 제휴사,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