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부부와 악수하는 김 여사. 의전이 익숙치 않은 듯 손을 흔들흔들했고 기념촬영을 위해 국왕 왼편으로 가야했지만 뒤로 주춤, 국왕 부부가 김 여사를 위해 자리를 안내했다. (NATO 공식 계정 갈무리) © 뉴스1
Featured 세상만사

박지원, ① “김건희 ‘팔 흔들흔들’…익숙지 않고 하도 뭐라해 주눅든 듯” ②”김건희 패션 아주 멋있다”, 패션은 국격

<사진> 28일(현지시간)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부부와 악수하는 김 여사. 의전이 익숙치 않은 듯 손을 흔들흔들했고 기념촬영을 위해 국왕 왼편으로 가야했지만 뒤로 주춤, 국왕 부부가 김 여사를 위해 자리를 안내했다. (NATO 공식 계정 갈무리) © 뉴스1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국왕부부와 인사 때 당황한 것 같았다며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질 것이라고 감싸 안았다.

박 전 원장은 29일 오후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서 28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나토 정상회담 환영 만찬 때 주최자인 스페인 국왕 부부와 인사하는 과정에서 김 여사가 다소 어색한 동작을 취했다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의전이라는 게 굉장히 어렵다”며 “스페인 국왕 부부와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가 사진을 찍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중간(국왕과 왕비 사이)으로 딱 잘 가셨고 김건희 여사는 나가려고 하니까 국왕이 옆으로 안내를 하더라”고 설명했다.

이어 “SNS에 김건희 여사가 ‘손을 이렇게 흔들흔들하는 것’이 일본에서 김건희 여사 악수를 꼬집었다”며 “하도 영부인이 뭐 어쩐다저쩐다 하니까 좀 주눅도 든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는 김건희 여사가 국왕 부부와 악수한 뒤 어색한 듯 팔을 약간 흔들흔들하고 주춤거리며 뒤로 물러서는 모습과 이를 본 스페인 국왕 부부가 김 여사에게 자리를 안내해 무사히 사진 촬영을 마친 일을 말한다.

박 전 원장은 “정치하는 사람들도 그렇고 신부님이나 목사님이나 스님들도 맨 처음 설교, 강론 등 이런 차례가 굉장히 어렵다”며 “(김 여사도) 숙달되면 잘하실 것이다. 낫 배드(Not bad)”고 김 여사를 격려했다.

한편 박 전 원장은 “대통령 부인은 사생활이 없고 사생활이 공적인 것”이라며 “‘김건희 팬카페’는 김 여사가 중단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왕궁에서 열린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 주최 만찬에 참석하고 있다. (나토정상회의 사무국 영상 캡쳐) 2022.6.29/뉴스1

박지원 “김건희 패션 아주 멋있다, 패션은 국격…尹, 中관련 발언 자제했음”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패션 감각을 호평했다.

박 전 원장은 2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 대통령 순방에 동행한)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국왕 부처와 이렇게 만나는데 멋있더라”며 “제가 늘 영부인의 패션은 국격이다고 주장했는데 여러 면에서, 사진상으로 볼 때 김건희 여사가 아주 멋있더라”고 거듭 김 여사 패션감각을 칭찬했다.

박 전 원장은 미국과 중국이 각을 세우고 있는 국제 정세를 볼 때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담에 참가하는 것이 아니었지만 “기왕 가셨으니 성공적으로 외교활동을 하셨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우리로서는 제일 중요한 것이 한미 동맹이기에 미국 요구를 거절할 수도 없지만 현실적으로의 (우리나라) 무역의 25%가 중국이고 미국은 10% 내외다”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데 진짜 윤석열 외교의 진수를 나토에서 보여주고 오셔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전 원장은 “미국과 영국은 ‘중국을 위협 대상으로 규정 하자’고 하고, 독일이나 프랑스 같은 나라는 중국과의 교역관계가 있으니까 ‘표현수위를 좀 조정하자’리고 하고 있다”며 따라서 “윤석열 대통령도 중국 문제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씀을 아끼시는 것이 어떨까 한다”고 조언했다.

박태훈 선임기자 buckbak@news1.kr (기사제공 = 하이유에스코리아 제휴사, 뉴스1)